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토종 ‘드론영상 탐지 기술’ 우수성 입증…세계대회 1위
- 항우硏‧성균관대, 군집정찰드론 시스템에 적용, 실종자 수색 활용
2020년 세계 비스드론 대회 1위 증서.[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성균관대학교와 팀(팀명 DroneEye2020)을 구성해 참가한 ‘2020년 세계 비스드론(VisDrone) 대회’에서 객체탐지 부문에서 1위를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비스드론 대회는 세계 인공지능 분야 최고 권위 학회인 I(E)CCV가 2018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대회로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사람이나 자동차 등 객체를 탐지해 내는 기술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대회다.

이번 대회에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 중국 중국과학기술대 등을 비롯해 세계 36개 팀이 참가했다. 항우연과 성균관대는 드론의 비행고도에 따라 변화되는 지상의 사람이나 자동차 등 객체 크기와 형태를 다중으로 인식해 내는 기술로 1위를 차지했다.

자율주행차에는 자동차의 높이에서 전방의 객체를 인식하는 기술이 개발됐지만 항우연이 개발한 기술은 드론의 비행 고도와 시각에 따라 변화하는 자동차나 사람의 형태와 크기 등을 고려해 지상의 객체를 인식하도록 학습시켜 객체를 탐지해 내는 기술이다.

항우연은 드론 다중 객체탐지 기술을 향후 군집정찰드론 시스템에 탑재, 단시간에 넓은 지역에서의 실종자 수색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