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길용의 화식열전] LG화학, 현금 80% 신설법인에…재무부담 높아져
자산비중은 37% 인데
현금성 자산은 더 넘겨
LG화학 유동비율 하락
㈜LG는 배당여력 보존

[헤럴드경제=홍길용 기자]LG화학 주가 급락이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모양새다. 정보 사전 유출 의혹에, 물적분할에 긍정적 보고서를 내놓던 기관들 마져 주식을 판 정황이 알려지면서 외국인 매수세에도 불구하고 투자심리가 악화되는 모습이다. 좀 더 따지고 보면 물적분할 방식 뿐 아니라 분할내용에서도 LG화학 일반주주들에 불리한 내용들이 발견된다.

올 상반기 말 LG화학 자산에서 전지 부분 비중은 38%다. 매출은 37%, 영업이익은 13%수준이다. 분할 계획안을 보면 LG화학은 분할신설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에 자산과 부채의 35%를 넘겼다. 그런데 현금에 가까운 유동자산은 절반을 넘긴다. 특히 현금및현금성 자산은 78%를 몰아준다. 비교적 짦은 시간 안에 갚아야 할 유동부채는 30%만 넘기고, 천천히 갚아도 될 비유동부채는 40%나 넘긴다. 유동부채 대비 유동자산, 즉 유동비율은 LG화학이 104%, LG에너지솔루션이 235%다.

LG화학 내 전지부문 수익기여는 낮은 편이다. 2017~2019년까지 평균을 내 보면 LG화학은 매출 27조원에 영업이익 1조6870억원의 실적을 냈다. 영업이익률로는 6.1%다. 전지 부분은 6조4700억원 매출에 720억원의 적자를 냈다. 오히려 투자를 위해 빚을 더 내야했었다. LG화학 부채는 2017년 11조6220억원에서 지난해 말 20조7339억원으로 급증했다. 그간 비(非) 전지 부분의 부담이 적지 않았는데, 독립시키는 마당에까지 크게 한 몫을 떼어 준 셈이다.

사실 인적분할을 택했어도 LG그룹 정도면 LG에너지솔루션 자본확충을 충분히 마련할 만 했다. ㈜LG의 올 상반기말 현금성자산은 9315억원에 달한다. 실적이 크게 나아진 것도 아닌데, 현금 보유가 크게 늘었다. 최근 ㈜LG의 현금배당 성향도 급증하고 있다. 최대주주가 가장 큰 수혜다.

만약 LG화학이 인적분할을 택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LG에너지솔루션이 1조원을 주주배정 방식으로 증자하면 ㈜LG가 3000억원을 내야한다. 이론적으로 3조원 까지 증자를 해도 지배력 하락 없이 ㈜LG의 현금으로 감당할 수 있다. 물론 일반주주들도 증자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의 미래성장에 참여할 기회를 갖게 된다.

반면 물적분할 후 상장을 하면 LG그룹은 자금부담 없이 자본조달이 가능하지만, 일반주주들은 LG에너지솔루션 미래성장에 직접 참여할 기회마져 제한된다. 상장 공모시 신주 배정은 우리사주와 기관에 배정한 후 남은 약 20% 정도가 일반주주 몫이다. 그나마도 치열한 청약경쟁을 치러야 한다. 기존 LG화학 일반주주에는 아무런 혜택이 없다.

일반 국민들도 사실 의문의 1패다. LG화학 2대주주는 국민연금이다. 최근 LG화학의 주가가 10% 이상 하락하면서 시총 5조원 이상이 증발했다. 지분률을 감안하면 국민연금의 자산도 최소 5000억원이 사라진 셈이다. 다른 일반주주와 마찬가지로 국민연금도 물적분할 된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은 단 1주도 가지지 못한다. 분할법인이 상장을 하면 또 시장에서 비싼 값에 주식을 사모아야 한다.

ky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