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기부, 온라인 배달받는 ‘디지털 전통시장’ 5년 내 500곳 만든다
스마트 상점 등 결합된 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3곳 선정
디지털 교육, 빅데이터 구축, 결제 인프라 지원 등도

[헤럴드경제 도현정 기자]정부가 온라인으로 주문, 결제 후 배달받는 디지털 전통시장을 2025년까지 500곳 조성하는 등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17일 오전 제1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3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방안을 발표했다.

대면 판매 중심이어서 코로나19 같은 위기 상황의 대응력이 떨어지는 전통시장은 오는 2025년까지 디지털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한다. 디지털 전통시장에는 온라인 배달과 무선결제, 가상현실(VR) 지도 등의 기술이 도입된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결제까지 마치고 주문한 상품을 배달로 받아볼 수 있는 형태다.

사업장에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의 기술을 도입하는 스마트 상점은 오는 2025년까지 10만개를 보급한다. 자동화 기기와 데이터를 연계한 스마트공방은 같은 기간 1만개 보급이 목표다. 한 상권에 디지털 전통시장과 스마트 상점, 스마트 공방 등 디지털 기술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사업도 오는 2022년까지 3곳을 선정한다.

중기부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교육 등도 활성화 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까지 디지털 교육과 체험, 실습이 가능한 교육장을 7곳 신설해 총 8곳으로 늘려 디지털 교육을 실시한다. 4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기금을 바탕으로 소상공인들에게 키오스크와 디지털 결제 단말기도 보급할 예정이다.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의 기반인 결제 등의 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소상공인 창업 지원을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오는 2021년까지 100만개 이상의 간편결제 인프라를 지원하고,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 애플리케이션 수수료 인하도 추진한다. 스마트화를 위해 투자하려는 소상공인들에게는 내년부터 디지털 정책자금 3000억원, 스마트 장비 구입자금 1000억원이 지원된다. 올해 하반기부터 스마트 기술 보유 기업에 20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도 제공한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소상공인의 디지털 격차가 해소돼 골목상인도 글로벌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