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쌍용양회, ‘VR 안전체험’ 업계 첫 도입
쌍용양회 직원이 VR 안전제첨 시스템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쌍용양회 제공]

쌍용양회(대표 홍사승·이현준)가 생산공장에 ‘가상현실(VR) 안전체험 시스템’을 업계 최초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많은 설비가 쉼 없이 가동되는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3대 다발재해(끼임·추락·전도)와 화재 등 다양한 안전사고 상황을 가상현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안전의식을 높이고 자발적인 실천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쌍용측 설명이다.

지금까지 안전교육은 대부분 과거 사고사례 분석, 동영상 시청 등 수동적으로 진행돼 왔다. 때문에 안전에 대한 경각심은 물론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능력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번 VR 시스템 도입으로 쌍용양회는 작업자의 안전의식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시스템에는 시멘트 생산현장과 같은 제조업뿐 아니라 건설과 서비스, 유해 위험기구 등에 대한 자료도 다수 포함돼 있다. 협력업체와 공장을 방문하는 외부고객들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쌍용양회는 11일 “이 시스템을 계열사를 포함한 전국 사업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시멘트 생산현장에 특화된 IoT 기술을 개발해 보다 완벽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정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유재훈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