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한도 ‘물폭탄’ …김정은 이어 박봉주 현장시찰
조선중앙TV는 8일 하천과 저수지 홍수 위험성을 언급하며 최근 장맛비에 불어난 대동강 모습을 공개했다. 대동강 수위가 높아지면서 평양 주체사상탑 인근 다리 바로 밑까지 물이 차오른 것을 볼 수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최근 막대한 비 피해를 본 북한에 또다시 폭우 ‘중급경보’가 예보됐다.

조선중앙방송은 “기상수문국(기상청)의 통보에 의하면 9∼10일 중부지역으로 올라오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다”며 “황해남북도, 개성시, 강원도 내륙 일부 지역에서 폭우·많은 비 중급경보, 그 밖의 중부 이남의 여러 지역에서 폭우, 많은 비 주의경보가 내려졌다”고 보도했다.

폭우 중급경보가 내려진 황해도와 강원도는 최근까지 홍수 피해가 가장 컸던 지역이다.

이에 중앙TV는 “지금 우리 앞에는 긴장성을 늦추지 말고 장마철 피해막이 대책을 계속 철저히 세워야 할 긴박한 과제가 나서고 있다”며 “하루빨리 큰물 피해를 가시기 위한 사업과 함께 모든 지역에서 순간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장마철 대책을 빈틈없이 세워나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상수문국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6일 오후 3시까지 황해북도 장풍군은 총 650㎜, 황해남도 배천군은 511㎜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도별 평균 강수량을 집계한 결과 1∼6일 황해북도 누적 강수량은 373㎜로, 전국주요 시도 가운데 3번째로 많이 내렸다.

이에 황북 은파군 대청리에서는 불어난 물에 제방이 무너지면서 여의도 2배 크기에 해당하는 논 600여정보(1정보=3천평)와 단층 살림집(주택) 730여채가 물에 잠겼고 살림집 179채가 붕괴했다.

이 때문에 이례적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6일과 7일 이틀에 걸쳐 대청리 수해현장을 찾아 비축물자와 식량을 수재민 지원에 쓰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황해도는 북한 최대 곡물 생산지로, 이 지역이 침수하면서 농작물 생산량의 타격이 예상된다.

강원도도 1년간 내릴 강우량에 맞먹는 비가 최근 며칠 사이에 집중되면서 물난리를 겪었다. 평강군에는 1일부터 6일 오후 3시까지 총 854㎜, 금강군에는 800㎜의 비가 각각 내렸다. 1일부터 6일 자정까지 강원도 평균 강수량은 423㎜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이 지역 연평균 강수량은 960㎜이다.

김 위원장이 황해북도 수해 지역을 찾은 데 이어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 황해남도 연백지구 수해 현장을 직접 찾아 농작물 보호와 빠른 피해 복구를 지시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