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0개 동시 원격 제어" …LGU+, 5G 기반 무인지게차 공동 사업 추진
LGU+, 클라크·무샤이니·케이엔과 업무협약 체결
10mm 정밀 위치 측정, 최대 50개 동시 원격 제어
연내 실증 마무리 후 상용화 계획

(오른쪽부터)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전무, 김지열 클라크 대표이사, 마국요 무샤이니 부사장, 김영준 케이엔 상무가 기념 촬영하고 있는 모습.[LG유플러스 제공]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LG유플러스는 지게차 제조 기업 클라크 머터리얼 핸들링 아시아(이하 클라크),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솔루션 업체 무샤이니, 실내 측위 솔루션 업체 케이엔과 '5G 기반 무인지게차 공동 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5G 무인지게차’는 제조공장·물류센터·항만 등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는 지게차를 무인으로 운영하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4개 사는 선보이는 5G 무인지게차는 10㎜ 정밀한 위치 측위가 가능하다. 또 작업자가 최대 50대까지 동시 제어할 수 있다.

5G 통신으로 지게차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조작 명령을 지연 없이 전달할 수 있어, 작업자가 실제 운전석에 앉아 작업하는 것과 동등한 수준의 정밀도를 보장한다.

4개 사는 연내 실증을 마무리하고 상용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종합물류기업 판토스와의 실증을 시작한다. 무인지게차를 원격에서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영상 솔루션 개발 및 5G 기반 설비 라인업 확대 등 협업도 이어간다.

조원석 LG유플러스 전무는 “무인지게차는 스마트팩토리·스마트물류 등 산업 영역의 디지털전환을 가져오는 핵심 설비 중에 하나”라며, “당사가 제공중인 5G 기업전용망과의 시너지를 통해 무인지게차 사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G 기반 무인지게차의 시연을 지켜보는 모습.[LG유플러스 제공]

dingd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