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tM]‘물 들어왔을때 노 저어라’…속도 올리는 강북 재개발
‘공공재개발 1호’ 성북1구역 기대 ↑
“50% 임대주택 배정에도 상관없다”
주민들 열악한 환경개선 요구 높아
종상향·분양가 상한제 제외 메리트
공공재개발을 추진중인 서울시 성북구 성북1구역 주택가 모습. 이민경 기자

“공공재개발을 하면 임대(아파트)가 많이 들어오고, LH브랜드로 지어진다고 해도 상관없어요. 저희는 단 하루라도 빨리 공사가 시작되길 바라기 때문이에요. 그 정도로 열악합니다.”(성북 1구역 주택 소유주)

정부가 ‘서울·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한 4일 오후 서울시 성북구 성북동(4호선 한성대입구역) ‘성북1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예정구역’ 추진위원회 사무실. 이 지역 주택 소유주들이 모여 공공재개발을 했을 때 장단점을 토론하고 있었다. 이들은 LH와 SH를 시행사로 참여시켜 공공재개발을 하면 사업 추진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성북1구역은 공공재개발 1호 신청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추진위는 지난달 6일 성북구청에 정비구역으로 지정 해달라고 신청했다. 2004년 6월에 재개발 예정구역이 됐지만 계속 지연돼 16년이 지난 상태다.

현장에서 만난 주민들은 노후상태가 심각한 주택과 위험한 도로여건 등을 지적하며 하루라도 빨리 재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공재개발로 하면 LH와 SH가 시행자로 참여하고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50%를 임대주택으로 공급해야 하지만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이다.

성북동에서 나고 자란 한 소유주는 “60도, 70도 이상의 비탈길이 꼬불꼬불하게 이어져있다”며 “오죽하면 짜장면 배달도 안 되겠느냐”고 말했다.

추진위 활동을 하는 한 소유주도 “사람들이 성북동이라고 하면, 저 대사관 쪽 부자동네를 생각하는데 실제로 와보면 ‘4대문 안에 이런 동네가 있다니’하고 놀란다”고 했다. 그는 “부자동네란 이미지 때문에 오히려 이렇게 열악한 현실이 알려지지 않아 손해를 본 경우”라고 덧붙였다.

이날 정부 대책 발표 이후, 벌써부터 이 지역을 찾는 투자자들도 있었다. 인근 A공인 대표는 “오늘 공공재건축·재개발 정책이 발표가 되고 여기 분위기가 또 갑자기 기대치가 확 올라갔다”며 “전화는 물론이고 직접 찾아온 손님들이 4, 5팀이나 됐다”고 했다.

추진위에 따르면 오늘 9월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총회가 열린다. 지역 주민들은 서울시에서 성북1구역을 재개발구역으로 지정하고, 조합이 설립되면, 공공재개발 사업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성북1구역처럼 조합 또는 추진위가 설립된 각 구별 공공재개발 즉시 추진 가능 정비사업장은 총 63곳이다. 이중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19곳이 성북구(12곳)·강북구(4곳)·노원구(3곳)에 몰려있다. 뉴타운 등 정비구역으로 지정했다가 사업 지연과 서울시의 직권해제 등으로 해제된 곳도 서울 내 총 176곳이 있는데, 이중 145곳(82%)이 강북구와 노원구, 도봉구 등에 위치한다.

정부는 이들 지역 중 상당수가 공공재개발 형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했다. 공공재개발을 할 경우 2종주거지역에서 3종주거지역으로 종을 상향하고, 용적률도 높여주며, 분양가상한제도 적용하지 않는다.

강북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오는 9월부터 서울, 수도권 재개발 아파트를 지을 때는 임대주택을 최대 30%까지 지어야 하므로, 공공재개발 방식을 선택하면 특별히 임대아파트가 많이 생긴다는 거부감도 적은 편”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시도 4일 “공공재개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이달부터 공공재개발 TF 구성 및 현장설명회를, 9월에 본격 공모를 시작한다고 안내했다.

다만, 투자자들이 많고, 신축 빌라가 난립한 지역도 많아 적극적으로 사업 추진을 하는 곳이 얼마나 될지 낙관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이민경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