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대 이사회 총사퇴 여론 확산
인천평화복지연대, “이사회가 추천한 총장 후보 청와대 인사검증 통과 못한 책임져라”
인천대총장선임진상규명위원회, 이사회 전원 사퇴·규정없는 총장 재선거 논하지 마라
국립 인천대학교

[헤럴드경제(인천)=이홍석 기자]국립 인천대학교 차기 총장 선거 논란속에 대학 이사회에서 선출된 총장 후보가 청와대 인사검증을 통과하지 못하자, 이사회의 총사퇴를 주장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3일 “인천대 이사회는 총장 후보로 선출한 이찬근 교수가 최근 진행된 청와대 인사검증 과정을 통과하지 못한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따라서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회의 총사퇴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대학 구성원들과 인천시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공정한 총장 선거가 치러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총동문회 추천으로 법인 이사를 맡았던 정의당 배진교 국회의원이 총장 선출에 있어 문제를 삼으며 지난 15일 스스로 이사직을 사퇴한 바 있다.

배 의원은 당시 이사직 사퇴에 대해 “다수의 뜻을 외면한 이사회는 정당하지 못하다”며 “인천대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이사직을 사퇴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지난 5월 치러진 인천대 차기 총장 선출은 형식적 절차의 모순과 파행속에 인천대를 전횡과 야합의 수렁으로 몰아넣은 형국”이라며 “이 결과는 상식에 반할 뿐더러 이를 방관하는 것이야말로 무책임한 처사임을 고해하는 심정으로 밝힌다”고 말했다.

또 인천대총장선임진상규명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이날 “이사회는 제대로 된 후보를 추천하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처지가 됐다”며 “지금 당장 이사회가 해야 할 일은 제대로 된 인사검증을 못하고 부적절한 총장 후보를 추천한데 대해 학교 구성원들과 인천시민들에게 사과하고 하루빨리 총장 추천 절차를 마친 후 전원 사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또 “이사회는 지난 22일 언론을 통해 총장 재선거를 언급하고 있다”며 “이사회가 재선거를 하느냐, 안 하느냐에 대한 결정 권한은 이사회 규정 어디에도 없고 총장추천위원회 규정에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선거부터 운운하는 것은 아직도 이사회가 부실한 총장 후보를 추천한데 대한 책임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또 다른 이사회의 전횡임을 보여주고 행태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와 관련, “총장추천위원회에서 3명의 복수 후보를 이사회에 올린 것은 제1 후보가 하자가 있을 경우 그 다음 후보를 올리기 위한 조치였다”면서 “그렇지 않다면 1명만 추천해도 문제가 없다. 기껏 제도를 만들어 놓고 이사회의 입맛에 따라 선택하고 외면하는 작태가 학교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이사회 권한만 생각하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설혹 재선거를 하더라도 그것은 이사회가 언급할 문제가 아니라 총장추천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학교 구성원들의 의사에 따라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되고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담당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