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동산 360] GTX-C 노선 신규 ‘정차역’ 요구 봇물…사업지연 우려 ‘솔솔’
서울 성동구·안양시·의왕시 등
지자체 정차역 유치경쟁 가열
속도 저하·건설비 증가 등 우려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 남북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사업을 두고 지방자치단체들의 신규 정차역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업 지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각 지자체의 요구를 검토하고 있지만, 내년 말 착공 계획에는 차질이 없도록 올해 10월까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끝낸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총 10개역에서 정차하는 기본계획이 수정되면 사업 지연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추가로 정차를 늘리는 것은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수도권 간 교통망을 연결하는 GTX의 특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30일 국토부에 따르면 6월 1일부터 시작된 GTX-C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서 지자체들의 정차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지난 19일 서울 성동구에서 열린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많은 주민이 ‘왕십리역 신규 정차’를 요구했다.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따르면 기존 성동구 성수동 저층 주거지역을 관통하기로 했던 GTX-C 청량리~삼성역 구간이 분당선을 따라 왕십리역 지하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변경돼, 서울 주요 환승역인 왕십리역도 정차해야 한다는 게 성동구의 설명이다.

성동구는 자체적으로 GTX-C노선 내 왕십리역 신설에 관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해 국토부에 결과를 제출할 계획이다.

안양시와 의왕시도 각각 인덕원과 의왕역 추가 정차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기존 정차 지역인 과천시와 군포시는 통행 시간 증가, 속도 하락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오는 11월 GTX-C노선 사업시행자 모집 공고를 내고 내년 4월 사업시행자를 선정해 내년 말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개통은 2026년 말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민설명회 과정에서 왕십리역을 비롯해 인덕원역, 의왕역 등 다수의 지자체에서 역 정차 건의를 해왔고 이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 “다만 기본 계획에 역사를 추가하는 건 어려운 측면이 있으며, 이런 일로 인해 내년 착공이 늦어지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각 지자체들이 정차역 추가 건설 요구에 나선 것은 GTX 사업이 해당 지역 부동산 가격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기대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경기 양주시에서 서울 도심을 지나 수원시까지 연결하는 총 74.8㎞ 구간의 GTX-C노선이 개통되면 수원에서 삼성동까지 기존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에서 삼성동까지의 이동시간은 74분에서 16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전문가들은 정차역을 늘리면 속도가 하락해 기존 지하철과 차별화하기 어렵고 건설비용도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한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수도권 기존 광역철도의 경우 지자체 요구 등으로 역을 추가하면서 저속 철도가 됐다”면서 “정차역을 추가해 통행시간이 늘어나면 30분 이내 주요 거점을 가겠다는 GTX의 원래 목적에서 벗어나 급행철도 건설의 의미가 없어진다”고 밝혔다.

유 교수는 사업 지연 우려에 대해선 “GTX 사업은 3기 신도시 계획과도 맞물려 있기 때문에 지자체 민원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원래 계획대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민상식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