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대통령 “3차추경 통과 비상한 방법 강구…늦을수록 국민고통”
국회 향해 “6월 중 통과 간곡히 당부”
김상조 “코로나 대책 신속집행이 최우선 과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3차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 “6월 통과가 무산돼서는 안되며, 비상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회 원구성 협상 교착으로 3차 추경안이 심리 착수조차 이뤄지지 않는 상황과 관련해 추경 늦어질수록 국민 고통이 커진다”고 우려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은 추경을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여야 이견도 크지 않은데 추경안의 6월 통과가 무산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비상한 강구해야 한다”며 “6월중 반드시 통과시켜주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대책들을 차질없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집행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이를 위해 3차 추경안의 조속한 국회 처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3월 19일부터 4월 22일까지 5차례 비경회의를 거쳐 255조원 규모의 긴급민생경제안정대책이 발표됐다”며 “6차 회의에서 43조5000억원 3차 추경과 5조원 규모의 하반기 한국판뉴딜 단기산업안이 마련됐다. 신속 효과적 집행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은행의 적기 유동성 공급과 정책금융기관 및 민간 금융회사의 협조로 정부의 민생 안정대책이 코로나19 국난극복에 성과”라며 “그러나 일부 기업과 취약층 어려움 계속되고 있어”고 말했다.

그는 “조속한 회복 위해 조속한 추경이 필요함을 강조 또 강조”한다며 “저신용 등급의 회사채 CP 매입기구나 협력업체 자금 지원 등의 대책은 정책금융기관의 자본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실장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자본이 확충돼야 정부의 대책이 유효하게 가동될 수 있고, 정책금융기관의 출자 금액이 이번 추경에 반영돼 있다”고 했다.

김 실장은 “자영업자,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등 114만명에 대해 1인당 150만원을 지원하고, 55만개 긴급 일자리를 만드는 것도 추경안이 통과돼야 가능하다”며 “지금 이 순간 큰 어려움을 겪는 국민을 돕기 위한 정부 노력에 대한 국회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