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림, 바이러스와 세균 죽이는 안티바이러스 환기 시스템 특허
-바이러스 99.9%, 세균 99.5% 제거...국내 최초 개발
-환기·초미세먼지 제거·바이러스 살균 및 냉방과 제습까지 해결
-깨끗한 공기질 알아서 유지하는 스마트 시스템

[헤럴드경제=성연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안전과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대림산업이 국내 최초로 바이러스와 살균을 사실상 제거하는 안티 바이러스 환기시스템을 개발했다.

10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이 환기시스템은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에 자외선발광다이오드(UV LED) 광촉매 모듈을 탑재해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시험 결과 보유 바이러스 저감률 99.9%, 부유세균 저감률 99.5%, 오존 발생농도 0.009ppm 등의 성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대림산업은 해당 기술의 특허를 출원했다.

대림산업이 개발한 안티바이러스 환기시스템의 작동 개념도 [대림산업]

바이러스 제거 뿐 아니라 환기와 초미세먼지 제거 등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대림산업은 지난 2016년 예일대 연구진의 검증을 거쳐 업계 최초로 초미세먼지 제거가 가능한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이 시스템은 실외기실 천장에 설치된 환기장치에 H13 등급 헤파필터를 설치해 공기청정 기능까지 결합한 것이다. H13 등급 헤파필터는 먼지의 입자 크기가 0.3마이크로미터(㎛) 이상인 초미세먼지를 99.97% 제거할 수 있다.

외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실내공기를 순환시키는 ‘공기청정’ 모드로 작동해 24시간 깨끗한 실내공기질 유지가 가능하다. 환기시스템을 통해 깨끗하게 정화된 공기는 안방, 거실, 주방 등 집안 전체에 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천장에 거미줄처럼 연결된 급배기 덕트를 통한다.

여기에 제습 및 냉방 기능까지 더해 환기시스템 작동과 동시에 실내 온도에 맞는 온도와 습도가 자동으로 유지된다. 또 오염원 발생 시 환기시스템이 자동으로 움직이는 스마트 시스템으로, 세대 내부 공기질을 고객이 신경 쓰지 않아도 쾌적하게 유지되도록 했다.

운전시 발생하는 소음도 가정용 에어컨의 저소음 모드(약 42~45데시벨(dB))보다도 낮은 수준인 약 35dB로 한정했다.

이재욱 주택설비팀 팀장은 “환기시스템 하나로 공기청정, 살균, 냉방 및 제습까지 한꺼번에 구현한 것은 대림이 업계 최초다”면서 “환기시스템 자체가 완벽한 살균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신소재를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yjsu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