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위안부 운동, 활동가 아닌 피해자 중심으로 지속돼야

이용수 할머니의 25일 2차 기자회견은 최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여러 논란을 풀어갈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할머니가 격정을 토로했던 회견의 핵심은 크게 두 가닥이라고 본다.

그 첫째는 위안부 인권운동은 계속돼야 하고, 그 중심은 피해자 할머니들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기부금 유용 의혹 등 대해선 검찰의 수사에 맡겨야 한다는 게 그것이다. 실제 그렇게 풀어야 하는 것이 국민적 상식에도 부합된다.

이 할머니가 이날 정의연을 강도 높게 비판한 것은 위안부 인권 운동의 방식 전면 재수정 요구라 할 수 있다. 우선 이 할머니의 발언을 종합해 보면 정의연(이전 정대협)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전면에 내세워 각종 모금 활동을 벌여왔다. 이 할머니의 경우만 해도 1992년 정대협에 위안부 피해 사실을 신고한 지 사흘 만에 모금 행사에 불려나갔다. 이후 각종 스포츠 대회나 해외 모금에도 동원됐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모금한 게 수십억원인데 정작 피해 당사자에 대한 지원은 소홀했다는 것이다. 그나마 소폭의 지원도 전국에 있는 피해자가 아니라 정대협에 있는 할머니들만 대상이었다는 것이다. 이 할머니가 “재주는 곰(위안부 할머니)이 부리고 잿밥은 다른 이(정의연)가 받아먹었다”며 “30년 동안 이용만당했다”고 절규한 것은 이런 맥락이다. 그렇다면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모금이 아니라 활동가들의 활동을 위한 모금에 지나지 않았던 셈이다.

물론 수면 아래 잠겨있던 위안부 문제를 공론화하고 나아가 여성 인권운동의 새 모델을 제시한 정의연의 활동 자체는 존중되고 평가받아야 한다. 그리고 그 활동은 앞으로도 계속돼야 한다. 하지만 정대협을 포함한 30년에 걸친 정의연 활동의 핵심인 위안부 운동의 근본적 변화는 필요하다. 그 중심은 피해자 할머니들이어야 하고 나아가 미래의 주역인 한일 청소년들이 역사인식 제고를 통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는 것이 이 할머니가 바라는 바다.

의혹의 한복판에 서 있는 윤 당선인 문제 역시 이 할머니의 지적이 대체로 합리적이다. 이 할머니는 자신의 첫 번째 기자회견 이후 윤 당선자를 둘러싼 의혹이 “생각도 못하게 많이 나왔다”며 “잘못한 게 있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인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면 될 일이다. 다만 결자해지 차원에서 윤 당선자가 직접 의혹을 소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가 나흘 뒤면 국회의원이 되기 때문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