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상현 “정부, 식량 위기 겪는 北에 인도적 지원해야”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인도적 위기에 인도적 지원 필요”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22일 우리 정부가 북한에 대한 대대적 식량 지원에 나서기를 촉구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지난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북한이 식량 부족을 겪을 수 있다는 경고를 제기했고, 통일부 추정에 의하면 올해 북한의 식량 부족량은 약 86만t에 이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국경이 폐쇄돼 곡물 수입마저 어려운 상황이어서 식량 위기는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위원장은 “인도적 위기에는 인도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식량 위기는 북한 내 영·유아, 아동 등 취약계층에게 먼저 닥친다. 지원되는 식량이 이들 취약계층에게 정확히 지급되고 사용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며 “현재 평양에는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상주 사무소를 두고 있는 만큼, 이를 통해 식량 분배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검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지난해 6월 쌀 5만t을 WFP를 통해 북한에 지원하기로 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 414억원까지 집행했지만 북한이 거부해 아직 멈춰있다”며 “이 답보 상태를 풀어서 다시 진행하면 된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또 “북한의 취약한 보건의료체계를 고려해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마스크 등 의료 물자 제공과 의료진 파견을 함께 추진할 것을 요청한다”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남북 방역 협력체계 구축도 조속히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이 과정을 진행하려면 남북 당국자 회담이 빨리 열려야 한다”며 “청와대와 통일부가 북한의 식량, 보건 위기 상황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고 세심히 관리하길 바란다”고도 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