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의기억연대 “3년간 기부수입 22억 중 41% 피해자 지원에 사용”
기자회견 열어…“피해자 지원 사업, 후원금 전달 외 다양한 활동 있어”
“화해·치유재단 기금 수령 여부, 전적으로 할머니들의 결정에 따랐다”
“‘日10억엔 출연’ 여부 외교부서 알린적 없어…이용수 할머니께 사과”

최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활동에 대해 비판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정의연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연대 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장에서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이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상현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할머니들에게 후원금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는 논란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지난 3년간 목적이 지정되지 않은 일반 기부금 22억1900여만원 중 41%인 9억1000여만원을 피해자 지원사업에 썼다”고 밝혔다.

정의연은 11일 오전 서울 성산동 인권재단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지원사업은 후원금을 할머니들께 전달하는 사업이 아닌 할머니들의 의료 지원, 인권·명예 회복 캠페인 지원, 정기적 방문 상담을 통한 정서적 안정 지원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중앙대 사회학과 교수)은 기자회견 시작에 앞서 “지난 30년간 이 운동을 같이해오며 가족같이 지내셨던 할머님의 서운함, 불안감, 분노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할머니께 원치 않은 마음의 상처를 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한 뒤 허리 숙여 인사했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이용수(92)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 남구의 한 찻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의연의 수요집회가 학생들에게 증오와 상처만 가르친다” “성금을 어디에 쓰는지도 모르겠다”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

이에 정의연은 입장문을 통해 ‘모금 사용 내역을 정기 회계감사를 통해 검증받고 공시 절차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고 해명했지만 관련 논란이 계속되자 이날 추가로 기자회견을 했다.

정의연 측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기부 수입 총 22억1900여만원 중 41%에 해당하는 9억1100여만원을 피해자 지원사업비로 집행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2017년 할머니 총 8명에게 여성인권상금으로 지급한 8억원 중 ‘100만 시민 모금’을 통해 모금한 7억여원도 포함돼 있다고 정의연은 설명했다.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은 “이 같은 비용은 뒤따르는 인건비를 포함하지 않은 비용”이라며 “공시에 나와 있는 피해자 지원사업 예산만으로 저희의 피해자 지원사업을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정의연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을 통해 지급하기로 한 10억엔을 피해자들로 하여금 받지 못하게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했다. 이상희 정의연 이사는 “화해·치유재단 기금의 수령 여부는 전적으로 할머니들이 결정하시게끔 했다”며 “할머니들의 의사를 확인하기 위해 변호사들이 일일이 만나 뵙고 의사를 확인했다. 할머니들에게 위로금을 수령하지 못하게 했다고 하는 것은 사실 무근”이라고 했다.

아울러 일본 측이 10억엔을 출연할 것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당 내용은 그전부터 언론 보도를 통해 거론됐다”며 “외교부는 국장급·고위급 협의에서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의 전신)이나 나눔의집에 알린 바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회견장 바깥에서는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위안부인권회복실천연대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윤미향 전 이사장 등 정의연 측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열었다.

po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