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배달의민족 내달 협의체 구성…수수료개편 후속조치
협의 대상 및 논의 내용 등 조율 중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수수료 문제로 소상공인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배달의민족이 내달 협의체를 구성하고 수수료체계 원복에 따른 후속 조치에 나선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9일 "현재 협의체 구성을 위한 내부 논의를 진행 중에 있다"며 "6월 중 협의체를 구성해 후속조치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달의민족은 협의체를 누구와 구성할 것인지, 어떤 내용을 논의할 것인지 등을 내부적으로 조율 중에 있다.

배달의민족은 1일 수수료체계를 정률제에서 정액제인 울트라콜 체제로 원복했다. 코로나19로 많은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수수료체계를 정률제로 변경해 부담을 증가시켰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였다.

울트라콜로 수수료체계를 원복한 이후에도 '깃발꽂기'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다고 소상공인업계는 비난하고 있다. 업계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속한 협의체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6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개최한 ‘배달앱 상생과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 점검을 위한 현장간담회'에서 한 자영업자는 “배민이 자영업자와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했는데 어떤 형태로 협의체를 구성할지 확답을 해달라”고 배민 측에 요구했다.

깃발꽂기는 월 정액제 광고상품인 울트라콜은 업주가 지도 상에 원하는 지점을 찍으면 반경 1.5~3㎞ 이내 이용자에게 노출되는 방식이다. 이 점을 이용해 실제 영업소의 위치와 다른 지점을 여러 개 찍어 광고 노출을 늘리는 것을 ‘깃발꽂기’라 한다. 실제 영업소의 위치가 아니기 때문에 광고 신뢰성이 떨어지고, 자금력 있는 가맹점이 광고를 독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자체에서는 공공배달앱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배달의민족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

공공배달앱인 군산 배달의명수는 전체 군산 인구의 30%가 사용하면서 공공배달앱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자리잡았다. 대구와 경기도 역시 수수료 부담을 줄인 공공배달앱을 개발 중에 있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