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활발한 통합당 초재선 움직임…보수 혁신 밑거름되길

미래통합당 초·재선 당선인 움직임이 분주하다. 초재선 주축의 개혁모임이 추진되는가 하면 초선 당선인 25명은 원내대표 선거에 앞서 후보들 간 ‘끝장 토론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은 여러 면에서 반가운 일이다. 무엇보다 통합당이 ‘웰빙정당’, ‘꼰대정당’의 이미지를 털어내고 실용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젊은 보수 정치세력으로 거듭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통합당은 지역구에서 얻은 84석 가운데 초선이 41석, 재선이 19석으로 초재선 비율이 70%를 넘는다.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을 포함하면 그 수와 비율은 훨씬 늘어난다. 이들의 목소리에 무게가 실리는 배경이다. 비상대책위마저 비토하며 기득권에 연연하는 당내 중진들은 보수정치 재건이라는 중차대한 책무를 맡을 능력도, 의지도 찾기 어렵다. 초재선의 역할이 절대 필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초재선 개혁모임은 보수 정치 세력의 외연을 넓히는 데 기여할 것이란 점에서 특히 주목할 만하다. 현재 이 모임에 합류 의사를 표명한 초·재선은 15명가량이며, 여기에 보좌진과 당직자들이 가세하는 형태라고 한다. 이 모임 참여의사를 밝힌 초선 당선인들의 포부와 의지는 통합당이 가야 할 방향과 잘 맞아떨어진다. 가령 “정부와 여당에 무조건 반대만 할 게 아니라 한발 앞서 정책을 제시하는 대안정당을 만들고 싶다”, “보수 집권 세력의 싱크탱크가 될 것”, “기존 보수에 반감을 가진 중도층을 다시 끌어들일 여건 마련” 등이 그것이다.

초선 25명의 원내대표 선거 전 토론회 요구도 그 의미가 상당하다. 사실상 당 지도부 역할을 해야 할 새 원내지도부의 임무는 실로 막중하다. 무산 위기의 비대위 출범 여부를 비롯해 미래한국당과의 통합문제, 무소속 당선자 복당 등 당의 운명과 직결된 사안이 한둘이 아니다. 그런 만큼 이에 대한 원내대표 후보자들의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건 당연한 권리고 의무다. 특히 총선 패배에 대한 냉정한 분석과 통렬한 반성, 당의 변화와 실천 약속을 담지 못하면 원내대표 선거는 의미가 없다는 주장은 하나 틀린 게 없다.

사면초가에 빠진 통합당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국민의 신뢰를 되찾는 것이다. 기존 시스템에 덧칠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지난 4·15총선의 결과가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초·재선 당선인들이 나선다면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초·재선의 움직임 자체가 당권 경쟁이나 권력화되는 건 경계해야 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