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김정은과 신뢰 확고…코로나19는 남북협력 기회”
-수보회의 주재 “한반도 운명 주인은 우리”
-“가장 현실적인 남북협력 길 찾겠다”
-“이산가족 상봉ㆍ실향민 방문 등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은 27일 “나와 김정은 위원장 사이의 신뢰와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 바탕으로 평화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한반도 운명 주인은 우리 자신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잊지 않는다면 길은 열리게 마련이며, 좁은 길도 점차 넓은 길로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을 열었지만 그로부터 지난 2년은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한 기간이었다”며 “기대와 실망이 반복되었고, 그때마다 인내하며 더딘 발걸음일지언정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온 기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판문점 선언 실천을 속도내지 못한 건 결코 우리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며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특히 “하지만 여건이 좋아지길 마냥 기다릴 수 없다”며 “우리는 현실적 제약 요인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작은 일이라도 끊임없이 실천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며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 지금으로서는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고 말했다. 지난 3월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주고받은 사실을 언급하면서 “남과 북은 하나의 생명 공동체다. 남북 생명 공동체는 평화 공동체로 나아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연 것에 대해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바꾸는 원대한 꿈도 남과 북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부터 꾸준하게 추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아울러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이산가족 상봉과 실향민들의 상호 방문도 늦지 않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며 “판문점 선언의 기본 정신도 연대와 협력”이라고 말했다. 특히 “남과 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며, 상생 발전하는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