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외교부, 코로나19 장기화에 전 세계 ‘특별 여행주의보’ 발령
“여행 자제, 철수 권고에 준하는 조치”
“임시 항공편 동승할 의료 인력 부족”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각국의 방역 노력에도 전 세계로 확산 중인 코로나19에 대해 외교부가 사실상 전 세계에 대한 여행 금지를 권고하는 ‘특별 여행주의보’를 발령하기로 했다. 1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발령되는 이번 조치로 모든 국가에 기존 2, 3단계 여행경보에 준하는 여행 제한 권고가 내려지게 됐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2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미 3, 4단계 여행경보가 발령된 지역을 제외한 모든 국가와 지역에 특별 여행주의보를 발령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특별 여행주의보에 대해 “다음 달 23일까지 내려지는 한시적 조치”라며 “기존에 운영된 여행경보 중 2단계와 3단계 조치를 포괄하는 조치가 내려진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여행 자제’와 ‘철수 권고’에 준하는 조치가 내려진다는 뜻으로, 외교부의 이번 특별 여행주의보 발령은 코로나19로 각국이 국경을 봉쇄하며 귀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외여행객이 늘어나고 있는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관계자는 “정세균 국무총리도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해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취소ᆞ연기를 권고했다”며 “현재 귀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에 대해 정부는 임시 항공편 투입을 주선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실제로 외교부는 코로나19 탓에 귀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을 위한 임시 항공편 투입을 각국에서 진행 중이다.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경우, 정부가 직접 650여 명을 위한 임시항공편을 수배해 이르면 다음 주 출발을 예정하고 있고, 페루 역시 오는 26일 임시항공편을 통한 귀국을 예고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임시 항공편을 운영할 때 의료진이 동승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의료 인력을 투입할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임시 항공편을 통한 귀국 방안도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외교부는 현지 의료 환경이 취약한 국가들을 중심으로 공관 차원의 교민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지역에 따라 진단 등 의료체계가 잘 갖춰지지 않은 지역이 많다. 재외공관을 전수 검사해 위기 대응 매뉴얼이 수립돼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