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전자 첫 외부 주총…“반도체 수요 성장 자신”
133조 시스템반도체 투자 지속
지정좌석제·전자투표 첫 도입
코로나 팬데믹 불구 혼란 없어


삼성전자가 18일 경기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주주들과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 등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날 주총은 역대 처음으로 회사와 무관한 외부 장소에서 열렸으며 전자투표제도 처음 시행했다.

특히 이날 주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총회장 안팎에서 긴장감이 고조됐으나 전자투표를 확대하고 방역과 경비를 강화하며 큰 혼란 없이 진행됐다. 이번 주총에는 예년에 비해 현저히 적은 40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액면분할 후 처음 진행된 주총에서 1000여명 가량이 주주들이 몰렸던 것과 대조적이다.

이날 주총에서는 반도체 등 디바이스솔루션(DS)과 소비자가전(CE)·IT·모바일(IM) 부문 등 사업별 영업 보고에 이어 ▷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이 의결됐다. 사내이사로는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과 최윤호 경영지원실장이 새로 선임됐다.

김기남 대표이사는 이날 인사말에서 “사업 경쟁력 강화와 주주 중시 경영으로 회사 주가는 2019년 한 해 동안 44% 상승했다”며 “기업가치 상승으로 주주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업별 보고에서는 코로나19 불확실성 속에서도 반도체 수요는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부회장은 “올해도 코로나19 등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인공지능(AI)과 차량용 반도체 산업 성장,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투자 증대, 5세대(5G) 통신망의 본격적인 확산 등 신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수요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투자계획과 관련해서는 “시스템 반도체의 경우 2030년까지 연구개발(R&D), 생산설비에 13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사업을 본격 추진하면서 2025년까지 13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대해 “생산·판매 차질과 협력사 영향 등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가 최소화되도록 체계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현석 소비자가전(CE) 사장은 “올해 가전시장은 5G를 기반으로 기기 간 연결이 확대되고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되면서 제품의 사물인터넷(IoT)화가 빠르게 진전될 것”이라며 “빌트인 가전과 시스템 에어컨 등 B2B 사업에서는 건축업체 등과 협력해 유통망을 확대하고, AI와 IoT 등 기술력을 활용해 ‘홈 IoT 사업’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영향과 관련한 질문에는 “우리나라는 다소 수그러들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며 “전 세계 (가전) 유통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냉장고 등 가전 생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전혀 차질이 없다”며 “초기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시작했을 때 부품 공급 문제가 있었지만, 현재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뿐 아니라 삼성에스디에스(SDS)·삼성에스디아이(SDI), 삼성전기 등 계열사들도 일제히 주주총회를 열어 작년 실적 승인과 이사보수 한도 승인, 사외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특히 삼성SDS 홍원표 대표는 이날 잠실 본사에서 연 정기 주주총회에서 “올해 경영 상황은 이미 1분기부터 굉장한 어려움에 처했다”며 “코로나19 영향,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경영상 불확실성이 커지고 사업 수행에 난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그렇지만 임직원이 합심 단결해 난관을 극복하고 회사를 더 크게 성장·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신규 고객과 비즈니스 모델 발굴, 전략적 제휴와 해외 기업 투자 및 인수·합병(M&A)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삼성SDI 전영현 사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주총에서 “창립 50주년을 맞은 올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한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며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강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신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도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현대해상보험 대강당에서 주총을 열고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이 3년 임기의 사내이사에 재선임했다.

일부 해외 연기금이 정 부회장이 현대 모비스 외에 현대차와 기아차 등의 등기 이사를 겸임하고 있어 독립성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반대했지만 이변을 벌어지지 않았다.

아울러 올해 처음 도입되는 주주권익 보호담당 사외이사에 장영우 영앤코 대표가 선임됬다. 칼 토마스 노이먼 사외이사도 재선임됐다.

천예선·수원=정세희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