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산지역 소상공인, 코로나19 여파 매출액 80% 줄었다
부산시, 카드사용 내역 등 빅데이터 분석 결과
긴급 추경편성, 소상공인 3대 부담 경감 대책도

[헤럴드경제(부산)=윤정희 기자] 부산시가 지난 23일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자영업자·소상공인의 매출 감소 비율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매출액이 8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지역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업체의 매출액을 카드 사용내역 등으로 분석한 결과를 이 같이 밝히고, 2300억원 규모의 긴급 추경을 편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을 위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상공인을 위한 3대 부담 경감 대책도 내놨다. 부산시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임대료 부담을 경감하고, 긴급 정책 자금 신설, 기존 정책 자금 지원 조건 완화 등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화폐 동백전 발행 규모를 기존 3000억원에서 1조원으로 늘리고, 10% 캐시백은 7월까지 연장한다고 덧붙였다.

착한 임대인 지원책으로 임대료 3개월 이상, 10% 이상을 인하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한 경우 임대인의 재산세 50% 이내,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또 공유재산 및 공공기관 임대료 인하는 오는 4월부터 3개월 동안 임대료 50%를 감면해 4000여개 업체가 73억원의 임대료 감면혜택을 얻게 될 것으로 부산시는 추정했다.

특히 전국 최초 저신용등급 전용 금융 ‘부산 모두론’을 신설해 오는 3월말께 출시할 계획이다. 부산 모두론은 1000억원 규모로 금융기관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또한 코로나19 피해 업체 특별자금을 신청하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선 복잡한 보증절차를 은행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