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투자끊긴 모빌리티…구조조정 태풍 ‘강타’
300억 적자 ‘타다’ 핵심사업 중단
제2 타다 서비스, 거점 해외 이전
업계 “대통령 거부권” 재차 요청

‘타다금지법’ 국회 최종 통과로 당장 모빌리티 업계 투자 유치가 전면 올스톱됐다. 눈덩이 적자에 주력 사업 손발까지 잘리며 모빌리티 기업들은 사실상 ‘사형선고’를 받았다.

이에 타다는 물론 ‘제2의 타다’로 불리는 서비스들도 중단 수순에 돌입, 졸지에 성장판이 닫힌 모빌리티 업계 전반이 대규모 구조조정 국면까지 직면하게 됐다.

▶문닫는 타다, 폐업 수순 돌입=타다 운영사인 VCNC는 타다금지법 본회의 통과 직후 장애인과 교통약자를 위한 ‘타다어시스트’ 운행을 중단했다. 이어 타다의 핵심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을 1개월 내로 종료할 계획이다. 타다 베이직은 차량 수 1500대, 172만명에 달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타다금지법 개정안 공포 후 1년 6개월의 유예 기간이 주어지지만, VCNC는 폐업 수순에 돌입했다. 추가 투자 유치 없이 현재 상태로는 불어나는 손실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VCNC는 투자를 통한 장기적 흑자 전환을 계획하고 있었다. VCNC의 지난해 누적 적자는 3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상황에 타다금지법이 통과되면서 가장 시급한 투자길이 막혔다. 모회사 쏘카의 이재웅 대표도 “타다에 투자하기로 했던 외국 투자자는 ‘충격적이고 한국에 앞으로 투자 못하겠다’는 메시지를 남겼다”며 더는 타다로 투자받는 것이 불가능해졌다고 토로했다.

이로써 타다는 2018년 10월 출시 후 1년 5개월 만에 문을 닫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차차, 파파도 사업 정리 불가피=‘제2의 타다’로 불리는 ‘파파’는 운행 차량을 300대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백지화했다. 현재 파파 운영사 큐브카가 보유한 차량 수는 50대다.

급기야 큐브카는 국내 기반 거점을 인도 첸나이로 옮길 계획이다. 큐브카는 당초 계획보다 석달을 앞당겨 이달부터 챠랑 20대로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4월에는 운영대수를 150대로 확대하며, 연내 1000대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차 역시 운행을 중단한다. 김성준 차차크리에이션 대표는 “이번 개정안은 혁신과 렌터카 플랫폼 업체를 죽이는 법”이라며 “차차 또한 운행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차는 법원 무죄 판결에 따라 상반기 투자 유치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이에 차량을 증차하고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도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업계 “대통령 거부권 실낱같은 희망”=렌터카 기반 모빌리티업계의 유일한 희망은 ‘대통령 거부권’이다. 국회를 통과한 법률안이더라도 대통령이 직접 거부권을 행사해 입법을 막을 수 있다.

김성준 차차크리에이션 대표는 9일 호소문을 통해 “개정안에 따라 자본력을 가진 업체만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결국 해외 업체가 한국 모빌리티 시장을 점유할 것”이라며 “한국 경제에 치명적 실수를 범하게 될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이재웅 대표 또한 호소문을 통해 “개정안은 타다는 물론 타다 같은 혁신 영업의 진출을 막는 법”이라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달라”고 말했다. 채상우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