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 韓 입국 금지 해놓고 “한중일 협력 강화하자”
日, 입국 금지하며 형식적 수사
외교부 “다른 뜻 있나 의심”
한일 협력 가능성 더 작아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5일 오후 일본 총리관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한국이나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사실상 한국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단행한 일본이 우리 정부에 입국 제한 강화 정책을 통보하며 “한중일 방역 협력은 강화하자”며 이중적 태도를 보였다. 외교당국은 일본의 이중적 행태에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강한 불만을 쏟아내는 등 일본과의 관계는 다시 최악으로 떨어졌다.

6일 복수의 외교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날 우리 정부에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제한 강화를 통보하며 “한중일 간의 코로나19 공동 협력은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중국과 한국에 대한 기존 비자를 모두 효력 정지하고 한국인 입국자에 대한 14일간의 강제격리 조치를 시행하는 상황에서 일본의 이중적 행태에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협력 제안을 불신할 수밖에 없다는 답변을 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일본 측에 여러 채널을 통해 강한 유감의 뜻을 전달했고, 일본 측은 자국 방역을 위한 조치라는 점을 설명하며 한국과의 공동 방역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며 “그러나 우리 정부로서는 일본의 이 같은 행동에 대해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실제로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은 지난 5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제출한 입국 금지 강화 조치 보고에서 한국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와 별도로 한중일을 비롯한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공조 강화를 언급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이를 ‘형식적 수사’로 보고 있다. 외교부는 이날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입국 거부 조치 결정에 대해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일 양국이 입국 문제를 두고 다시 갈등에 빠지면서 코로나19 방역을 비롯한 협력 가능성은 더 작아졌다. 외교부는 당장 일본에 대한 오염지역 지정 확대와 여행경보 격상 등의 대응 조치를 준비하고 있는 데다가 전날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소환한 데 이어 대사를 초치해 항의하는 등 대응 수위를 점차 높이고 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