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럽 아파트에도 SKT 5G"...SKT, 도이치텔레콤과 구축 본격
-도이치텔레콤에 인빌딩 솔루션 ‘5G RF중계기’ 기술 전파
-2분기 중 독일 내 가정 · 빌딩 200여곳 대상 고객 체험 서비스
클라우디아 네맛(Claudia Nemat) 도이치텔레콤 이사회 기술혁신 담당 임원이 독일 본에서 26일(현지시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5G RF중계기’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SK텔레콤이 5세대(5G) 통신 기술 유럽 진출에 교두보를 마련했다.

유럽 최대 통신사 도이치텔레콤과 협력, 올 2분기부터는 유럽의 빌딩과 아파트에서 SK텔레콤의 5G 기술을 이용하게 된다.

SK텔레콤은 한국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5G RF(Radio Frequency) 중계기’를 도이치텔레콤과 함께 올해 2분기 중 독일 주요 도시에 구축하고 고객 체험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5G RF중계기’는 실외 기지국의 5G 전파를 받아 빌딩, 터널, 지하공간 등 전파가 닿기 어려운 실내로 증폭 · 확산해 5G 커버리지를 넓히는 핵심 장비다.

SK텔레콤 ‘5G RF 중계기’는 유선 네트워크 연결 없이 신호를 중계하는 점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유선 네트워크 환경이 한국 대비 열악한 독일 등 유럽에서 이 기술에 관심을 보여 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은 올해 1월 이 중계기를 독일 · 유럽 5G 환경에 맞게 업그레이드했다.

양사는 이달부터 중계기 현장 테스트를 진행하고, 올해 2분기부터는 독일 내 고객 200명을 대상으로 고객 체험 서비스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이치텔레콤은 지난달 27일부터 개인 ·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참여자 모집을 시작한 상태다.

고객 체험 서비스를 거쳐 독일 5G네트워크에 중계기를 최적화한 후 독일에서 상용화 할 예정이다.

5G 시장에서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의 협력도 지속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하형일 SK텔레콤 코퍼레이트2센터장은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5G 솔루션이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며 “도이치텔레콤과 통신 플랫폼,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다른 과제도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다양한 협력 결실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j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