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유학생 문제로 비상걸린 대학가에 픽업·임시거주·모니터링 전방위 지원
교육부·서울시·구청 긴밀 협력
입국 유학생 자가진단 앱 공유

개강을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 문제로 대학가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서울시와 교육부 등이 중국 입국 유학생 1만7000여 명을 입국 단계부터 전방위 관리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소재 대학교를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은 68개 대학교 3만8330명이며, 앞으로 1만7000여 명이 입국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와 서울시, 유학생 1000명 이상인 경희대, 성균관대 등 주요 대학 총장, 유학생 밀집지역의 구청장들은 21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지원방안에 대한 대책회의를 갖고,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19면

교육부는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이 ‘자가진단 앱’에 입력한 정보를 서울시, 대학교와 공유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유학생 관련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던 지자체와 대학교가 빠르게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서울시는 25개 자치구, 중국 유학생 입국이 예정돼 있는 49개 대학교와 ‘서울시 중국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하고, 중국 입국 유학생들을 입국 단계부터 전방위로 지원한다.

먼저 중국에서 유학생이 입국할 때 공항에서 학교까지 셔틀을 운행한다. 각 대학교에서 학교버스, 콜밴 등을 운영하고, 자체 해결이 어려운 학교는 자치구가 지원하고 시가 셔틀운행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입국 이후 이행사항, 생활수칙 등을 담은 유학생 생활지침도 특별입국 검역단계, 입국장 등에서 배포한다.

각 대학이 중국입국 유학생을 기숙사, 대학 유휴시설 등을 활용해 우선적으로 수용해 전담 관리하되, 서울시와 자치구는 서울시 인재개발원을 시작으로 임시거주공간을 추가로 확보해 지원한다. 임시거주공간 지원대상은 입국시 의심증상자 중 음성 판정을 받은 유학생,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판명돼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지만 갈 곳이 없는 유학생이며, 상시 방역 및 식사, 필요 물품도 지원한다.

예비 임시거주공간도 적극 확보한다. 신규계약 거부나 기존계약 파기 등 불가피한 사유로 거주지 확보가 어려운 유학생, 기숙사 입주 예정자 중 교육부에서 권고한 1인1실 원칙 준수 등으로 대학이 공간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조치다.

또 기숙사 외에 거주하는 유학생의 경우, 대학의 모니터 요원이 1대1로 1일 2회 이상 건강상태를 전화로 직접 모니터링한다. 모바일 자가진단앱에는 매일 건강상태를 입력해 체크한다.

한지숙·장연주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