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대외원조 ‘주고받기’ 식으로 가나
이민억제 협조국 ‘투자컨퍼런스’
이르면 내달 멕시코시티서 개최
온두라스·엘살바도르 등도 참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큐수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지난달 29일 백악관에서 열린 미국·멕시코·캐나다간 무역협정(USMCA) 서명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방카 트럼프 선임고문과 함께 걷고 있다. [EPA]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큐수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이르면 다음달 말께 멕시코에서 투자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 억제 정책에 협조한 중앙아메리카 국가에 ‘인센티브’격으로 민간 자본을 유치해주려는 목적이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큐수너 선임고문은 멕시코시티에서 3월말 혹은 4월께 이같은 콘퍼런스를 열 계획이다. 기업친화적 정책을 강조하는 온두라스와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정부가 참여하는 걸로 알려졌다.

백악관의 목적은 새로운 투자 유치다. 이들 정부가 자국민의 미국 이민 행렬을 막는 데 협력함에 따라 보답 차원의 지원을 하려는 의도다. 미국의 대외원조를 ‘기브 앤드 테이크(주고받기)’식으로 재구성하려는 시도로도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원조를 ‘낭비적’이라고 말해왔다.

멕시코의 재무·외무장관과 미국 재무부가 이 행사에 밀접하게 관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드레스 마누엘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지난해 3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 개발지원을 위한 100억달러 규모의 협정을 미국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큐수너 선임고문의 요청에 따라 이 콘퍼런스에 참여하겠다는 민간 투자자들이 꽤 있는 걸로 알려졌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도 참석을 검토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앞서 작년 3월 5억달러 규모의 중앙아메리카에 대한 개발 지원을 중단했다. 이들 국가에서 미국으로 넘어오는 이민자 수가 10년만에 최고치를 찍은 데 따른 조처였다. 이후 관련국 정부가 이민을 줄이는 데 협력하기로 하자 반(反)마약프로그램 등에 대한 지원은 재개했다.

이런 동결조치 해제는 중앙아메리카 정부와 민간 투자자들이 이번 컨퍼런스에 참여토록하는 유인이 될 수도 있다. 큐수너 선임고문이 지난해 바레인에서 중동 평화 구상의 발판을 마련하려는 의도로 투자 콘퍼런스 개최한 것과 유사하다. 다만, 팔레스타인 측이 거부해 500억달러 투자 유치 목표는 달성할 수 없었다.

큐수너 선임고문의 이번 콘퍼런스 전에도 ‘아메리카의 성장 계획’의 하나로 미국 정·재계 인사들은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경영계와 접촉해왔다. 미 국무부는 에너지·공항·항만·통신·디지털네트워크 등 핵심 인프라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혀왔다. 홍성원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