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서울시·강남구, ‘내홍’ 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 운영실태 점검한다
강남구 “추진위 의견 수렴 중…실시계획 마련”
서울시 “지자체가 방침 마련하는 대로 현장점검”
선관위 구성 두고 조합원 간 갈등 격화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조합원 간 내홍으로 얼룩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사업에서 추진위원회에 대한 시·구 합동 실태조사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남 재건축의 상징으로 불리는 이 단지는 인·허가 지연에 더해 조합원 간 갈등이 격화하면서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시·구가 개입한 실태조사를 계기로 사업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모습 [헤럴드경제DB]

1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최근 강남구는 시·구 합동으로 은마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추진위원회의 운영실태를 들여다보기 위한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는 점검을 위한 사전준비 단계에 해당한다. 강남구는 실태조사에 대한 추진위의 의견을 이날까지 수렴, 이를 서울시에 전달해 구체적인 일정을 정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구청의 정비사업 업무 담당자와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단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에 저촉되는 사항이 있는지 살펴보고 수사의뢰나 시정명령, 행정지도 등의 처분을 내리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자치구에서 방침을 마련해 시에 올려주는 대로 일정을 조정해 점검하겠다”고 했다.

이는 은마아파트 재건축사업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격인 ‘은마반상회’ 등에서 활동하는 주민들이 지난해 11월부터 강남구청에 추진위를 감사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청한 데 따라 이뤄지는 것이다. 이들은 추진위원장의 대출 문제와 회계감사 공석, 불투명한 소위원회 운영, 추진위원에 대한 압력, 소유자 사찰·고소 등과 관련된 의혹을 실태조사 청구 사유로 제시했다. 은마반상회 관계자는 “(추진위가) 지난해까지 대출한 102억원을 모두 사용했을 뿐더러 86억원도 추가로 대출했는데 이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소유자가 없다”며 “클린업시스템을 통한 정보공개도 잘 이뤄지지 않는 등 추진위가 정상적으로 업무를 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추진위 측은 이런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102억원은 현 위원장이 당선된 2014년 이전부터 집행한 금액들이 누적된 것이며, 모든 절차는 관련 법에 따라 공고했고 이는 회의록에도 다 남아있는 사항”이라며 “추진위가 운영실태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고 하는데 시·구가 조사해 판단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은마아파트는 소송전에 휩싸인 상태이기도 하다. 추진위는 지난해 12월 추진위원장 임기만료(2월17일)를 앞두고 선거관리위원을 뽑으려고 했으나, 주민 반발에 부딪혔다. 강남구청은 ‘선거관리위원을 구청이 직접 선임해달라’는 주민 700여명의 서명안을 접수, 선관위 구성을 위한 소집회의를 열지 말라고 추진위에 통보했다. 이는 선거인 10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선거관리위원 선임을 구청장에게 의뢰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른 것이다. 추진위는 문제를 제기한 주민이 실소유주인지 확인할 길이 없다고 판단, 강남구청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이런 상황에서 운영실태 조사 시기를 두고 조심스러워하는 기류도 일부 읽힌다. 추진위원장 임기가 얼마나 남지 않은 상황에서 조사를 진행한다는 것 자체가 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y2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