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산시 “장애인 생활 안정·복지·사회 활동 적극 지원”
‘2020년 장애인 자립 및 사회참여 지원 사업’ 추진
사업비 1133억 원 투입 … 3개 분야 47개 사업 추진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 제공]

[헤럴드경제(울산)=이경길 기자] 울산시는 31일 장애인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시설 확충, 사회 참여를 돕기 위해 3개 분야 47개 사업에 사업비 1133억원을 투입하는 ‘장애인 사회 활동 참여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울산시는 장애인의 생활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장애인 연금, 장애인 수당, 장애인 의료비 등 3개 사업에 228억원을 지원해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 안정을 도모한다.

특히, 장애인 연금은 만 18세 이상의 장애인연금법상 중증장애인 중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 인정액이 선정 기준액(단독가구 122만원, 부부가구 195.2만원) 이하인 사람(6700명)에게 지원되고, 올해부터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 30만원 지급 대상을 차상위 계층 수급자까지 확대한다.

시는 또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장애인거주시설, 지역사회재활시설, 직업재활시설 등 90여개의 장애인복지시설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올해 신규로 학대피해 장애인 쉼터, 장애인 보조기기 센터를 개소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장애인복지시설 안전을 위해 상‧하반기 정기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노후 건축물의 기능을 보강해 재난 및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 및 생활 안정을 위해 ▷도서관, 우체국 등 공공기관과 장애인복지시설에 배치되는 장애인복지 일자리, ▷읍·면·동 및 보건소 등에 배치되는 일반형 일자리(전일제, 시간제), ▷노인복지시설 및 노인전문병원 등에 배치되는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 △읍·면·동 및 보건소 등에 배치되는 발달장애인 행복일자리 등의 사업에 총 57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또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취업 유지를 위해 직업재활시설 및 생산품 판매시설 15개소에 35억원을 지원하며, 장애인 기능경기대회 및 채용박람회를 통해 기술 습득·향상 및 일자리 제공에 나선다.

이밖에도 보조기기·보장구 수리지원 및 자립생활센터를 운영하고, 발달장애인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훈련, 기초문해, 경제교육, 직업교육 등 자립능력 향상 교육을 실시하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운영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발달장애인 특수 시책으로 올해부터 실종 예방을 위해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위성항법장치(GPS) 배회 감지기 사업’을 실시해 저소득 발달장애인 100명에게 위치 추적 단말기 및 통신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