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적 집시 기타’ 박주원, 그 빛나는 여정 10년

-박주원 10주년 기타 콘서트 With Strings

[헤럴드경제 = 서병기 선임기자]집시 기타리스트 박주원이 음악 여정 10년을 기념해 특별 콘서트를 연다. 오는 2월 29일 오후 7시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박주원 10주년 기타 콘서트 With Strings’를 개최한다.

박주원은 신들린 듯한 핑거링과 화려한 감수성으로, 지난 2009년 데뷔하자마자 일약 문제적 뮤지션이 됐다. 어쿠스틱 기타를 삼켜버릴 듯한 기세로 몰아치는 그의 연주는, 한국에 전례가 없던 놀라운 것이었다.

이후 10년간 6장의 앨범을 발표하고 대중 음악계의 한복판을 거침없이 가로질러왔다. 먼 이방의 장르인 집시 음악을 한국화하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지도도 없이 걸어왔다. 이번 콘서트는 그 야심 찬 여정의 기착지다. 기타리스트 박주원은 한국 연주계의 가장 빛나는 현재이자, 앞서 도착한 미래다.

이번 무대에선 박주원이 처음으로 20인조 스트링 앙상블과 협연한다. 대규모 스트링 앙상블의 웅장하고 역동적인 사운드와 박주원의 화려한 집시 기타가 어우러져 어떤 음악적 장관을 보여줄 지 주목된다. ‘슬픔의 피에스타’ ‘서울 볼레로’ ‘The last rumba’ 등 박주원의 대표 곡들이 스트링 사운드를 입고 새롭게 태어난다. 이번 공연에도 역시 자신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집시 밴드가 함께 무대에 오른다. 10년 음악 여정을 압축적으로 보여줄 이번 무대에서, 박주원은 자신의 오리지널 곡과 커버곡들을 엄선해 ‘최고의 2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엔 지난 10년간 박주원 음악 여정에 동행했던 뮤지션들이 특별 게스트로 나온다. 2집 노래곡 ‘방랑자’에 깜짝 피처링했던 가요계 거목 최백호, 1집 ‘Made in France’에서 놀라운 스캣을 보여준 재즈 보컬리스트 말로, 스페셜 앨범 ‘집시 시네마’의 ‘Cockeye’s Song’에서 매혹적 반도네온 연주를 들려준 고상지가 나와 박주원과 환상의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공연이 열리는 롯데콘서트홀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음향 설계와 한국 최초의 빈야드(포도밭) 스타일의 극장이다. 무대와 객석의 교감을 최대한 높이도록 설계됐으며, 웅장한 파이프 오르간이 있는 홀의 전경을 보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다.

지난 10년간의 박주원 음악적 성과도 뛰어나다. 언론에서는 “연주의 극점” “6개 기타줄의 마력” “한국의 파코 데 루치아” 등의 격찬을 쏟아냈으며, 평단에선 이미 ‘젊은 거장’이라는 칭호를 선사했다.

박주원의 1, 2집 앨범 모두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선정한 ‘올해의 앨범’에 올랐으며,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부문을 연속 수상했다. 재즈전문지 ‘재즈피플’의 리더스폴에서 2010, 2011년 2년 연속 최우수 기타리스트로 뽑혔으며, 무크지 ‘대중음악 사운드’가 선정한 ‘루키 오브 더 이어 2009~2010’에서 종합 1위와 연주부문 1위을 석권했다.

2013년엔 세계적인 음악 마켓인 싱가폴 '뮤직매터스' 쇼케이스에 참가해 각국의 음악관계자들과 현지 음악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으며, 2017년엔 영국 런던 K-뮤직 페스티벌에 초청받기도 했다.

박주원은 기타 연주뿐 아니라 작곡가로서도 많은 러브콜을 받고 있다. 2013년에 나왔던 아이유의 앨범 중 ‘을의 연애’와 ‘아이야 나랑 걷자’ 2곡을 작곡했으며, 영화 ‘러브 픽션’과 SBS 드라마 ‘돈의 화신’ OST에도 참여했다. 박주원은 현재 한국의 유명 가수들이 가장 함께 작업하고 싶은 뮤지션 1순위에 꼽힌다. 그 동안 가수 효린(Sista), 지민(BTS), 성시경, 신승훈, 임재범 등의 앨범과 라이브 연주에 참여했다.

박주원의 마술적 기타 연주는 보는 이들의 넋을 잃게 만든다. 한국에서 그 대체재를 찾을 수 없을 만큼 독보적이다. 감정의 진폭을 가늠할 수 없게 만드는 그의 신들린듯한 연주는 언제나 객석을 압도한다. 매번 놀라움을 안기는 박주원의 공연은, 음악 팬 누구나 꼭 한번은 봐야 할 ‘머스트 시(must see)’ 공연이다. 박주원의 6현은 또 하나의 우주다. 최고의 극장 롯데콘서트홀에서 박주원의 6현이 펼쳐낼 광대무변의 세계로 초대한다.

w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