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신硏, 간편결제 맞설 카드동맹 주창
소액 후불결제서비스 위협적
범용성 갖춘 공동플랫폼 필요
[사진 연합]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각종 페이 등 우후죽순 생겨나는 간편결제업체들을 대항해 카드사들이 공동의 간편결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단 주장이 나왔다.

카드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 여신금융협회 산하 여신금융연구소(박태준 실장·김민정 연구원)는 21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등장과 카드업 영향분석’이란 보고서를 내고 “여러 카드들을 탑재할 수 있는 카드사 공동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 범용성이 부족하단 단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주도권 지속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카드고객이 상황에 따라 여러 카드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이나 생체인식 등을 활용한 공동의 서비스를 구축해야 한다”며 “온라인에선 간편결제 업체와의 제휴 확대로 신용카드 이용 비중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PISP(자금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정보만으로 결제를 제공하는 서비스) 등장으로 카드사의 신용·체크카드 이용이 축소될 가능성이 있으며, 체크카드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비금융 업체들이 AISP(본인계좌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사업)를 기반으로 종합지급결제업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가운데 소액 후불결제 허용시 카드사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면서 “카드사는 PISP를 통해 편의성 제고와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고, 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 중인 카드사는 PISP 겸영시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도 가능하다”며 “종합지급결제업에 적극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비자, 마스터카드 등 글로벌 카드사들은 PISP에 참여하거나 IT 결제업체들을 인수하는 등 전문화된 지급결제사로의 진화를 모색하고 있다.

연구소는 향후 핀테크업체들과의 경쟁으로 인한 고객 이탈 방지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연구소는 “네덜란드의 아이디얼(iDeal), 독일의 소포트(Sofort) 등의 인기에도 온라인 카드결제가 여전히 많은 이유는 지급수단을 결정하는 주체가 바로 고객이기 때문”이라며 “빅데이터 활용 신용공여 확대상품 개발 등으로 고객 이탈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