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만㎞ 건너 ‘나의 영웅’을 만나러 왔습니다”
당뇨병 고통받던 美엠버씨
故김유나씨 장기이식 새삶
한국서 김씨 부모와 첫만남
2016년 1월 23일(현지시간)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한 김유나(당시 19세·작은 사진) 씨에게 신장과 췌장을 이식받은 미국인 킴벌리 앰버(23)(오른쪽) 씨와 그의 어머니 로레나 씨.[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제공]

‘제1형 당뇨병’. 미국 여성 킴벌리 엠버(23)씨가 두 살 때 받은 진단명이다. 어린 앰버 씨의 삶은 늘 고통이 함께했다. 음식 조절, 혈압 체크는 물론 살을 파고드는 주사도 그에게는 일상이었다. 병원이 학교보다 더 익숙한 곳이었다.

앰버 씨를 지독히도 괴롭히던 당뇨는 결국 신장결석이라는 또 다른 질병으로 이어졌다. 당시 그의 나이는 18살이었다. 매일 밤 그녀를 괴롭혀 왔던 일상에 8시간 동안 혈액투석기에 매달려야하는 새로운 고통이 추가됐다.

‘매일매일이 도전’이던 앰버 씨의 삶을 바꾼 것은 한국인 고 김유나(당시 19세) 씨의 신장과 췌장이었다. 2016년 1월 23일(현지시간)이었다. 제주에서 미국 애리조나로 유학을 떠났던 김 씨는 시험 기간을 맞아 평소보다 일찍 집을 나섰다. 얼마 지나지 않아 과속하며 달려오던 차는 김 씨가 탄 차를 들이박았다. 운전을 하던 사촌 언니가 뒷좌석에 앉아 있는 김 씨를 돌아봤을 때 김 씨는 이미 의식을 잃은 상태였다.

딸의 사고 소식에 김 씨의 부모는 서둘러 미국에 갔지만, 뇌사 상태로 의식 없이 호흡기만을 의지한 채 누워 있는 딸의 모습을 마주했다. 긴 고민 끝에 김 씨의 부모는 장기 기증을 결심했다. 김 씨의 왼쪽 신장과 췌장은 당시 19살이었던 앰버 씨에게 전해졌다.

이식 후 앰버 씨의 삶은 달라졌다. 그는 “날아갈 듯하고 새 사람이 된 기분”이라고 김 씨의 부모에게 보내는 감사 편지에 적었다. 건강을 회복 한 후 2018년에는 결혼도 했다. 앰버 씨는 현재 대학에서 물리치료사 준비를 위해 공부하고 있다.

미국에선 뇌사 장기 기증인 유가족과 이식인이 서로 원할 경우 교류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유가족과 이식인이 서로 만날 수도, 편지를 보낼 수도, 소식을 전할 수도 없다.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서로 간 정보공개가 금지돼 있기 때문이다.

20일 앰버 씨는 1만㎞를 건너 그의 영웅인 김 씨의 부모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첫 만남을 가졌다. 그는 “나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해 준 유나의 가족들을 만나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상현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