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늘 먹을 음식 당도·열량 측정…내 체지방·피부상태 바로 분석해줘요
포켓 사이즈 ‘휴대용 분광기 알파도’
분광 데이터 추출 구성물질 성분 분석
클라우드 서버 전송 사용자에 결과 전송
휴대용 ‘IoT분광기’

각종 측정 물질의 각종 화학성분 분석은 물론 건강관리까지 가능한 100∼200g짜리 초소형 휴대용 IoT분광기가 국내에서 개발돼 눈길을 끈다.

AI SW알고리즘 업체인 알파도(대표 지현미·사진)는 포켓 사이즈의 ‘휴대용 분광기 알파도’를 지난해 개발했다.

이 휴대용 분광기는 IoT 근적외선 분광기 기술을 기반으로 스펙트럼을 분해하고 분석해 화학적 구성물질의 성분을 분석해주는 장비다.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과일, 채소, 생선, 육류 등의 당도·영양성분·열량(cal)을 분석 측정해준다. 또 대소변, 신체내 체지방, 피부상태를 측정해 사용자 개인이 직접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게 한다. 메탄올, 툴루엔, 비스페놀 등 유해성분을 분석해줘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솔루션도 제공한다.

특히, 인공지능(AI) 알고리즘 SW를 적용, 95% 이상의 정확도로 분석해준다는 게 회사측 주장이다. 따라서 데이터융합과 축적으로 빅데이터를 형성, 다양한 형태의 딥러닝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알파도 측은 “측정물질의 분광 데이터(스펙트럼 데이터)를 추출해 모바일 앱으로 실행해준다. 데이터 수신 후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돼 분석 결과를 사용자에게 전송한다”며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적용으로 정확도가 높다”고 전했다.

이밖에 사료 성분 분석, 대소변 분석, 무채혈 혈당 측정, 모발 측정 등에도 적용된다. 가격대도 29만∼290만원대로 수입산 경쟁제품에 비해 몇 배 저렴하다.

알파도 지현미 대표는 “당사 IoT분광기는 스펙트럼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서비스의 통합이 특징”이라며 “분광기 기술은 적용 분야가 다양하다. 비파괴 성분분석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알파도는 최근 IoT 분광기 기술로 반려동물 건강관리 사업에도 나섰다.

동물의 건강진단키트 ‘알파도 펫케어’를 출시한 것. 알파도 펫케어는 동물의 소변으로 비증, 잠혈, 산성도(Ph), 아질산염 등 10가지 항목을 검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요로감염, 당뇨, 요로결석, 간질환 등 다양한 질병 징후를 알려준다고 지 대표는 설명했다. 조문술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