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JB금융, 베트남 증권사 인수…은행·캐피탈 이어 ‘풀라인업’
‘동남아 금융벨트’ 구축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을 계열사로 거느린 JB금융그룹이 베트남 현지 증권사를 인수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방 금융그룹으로서는 처음으로 신남방 지역에 은행, 캐피탈에 이어 증권업까지 진출하며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JB금융그룹은 모건스탠리가 소유한 베트남 증권사 ‘모건스탠리 게이트웨이 증권회사(MSGS)’ 지분 100%를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2006년 설립된 MSGS는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중견 증권사로 계약 후 광주은행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이로써 JB금융그룹 계열사는 총 7개사로 늘어났다.

JB금융그룹은 이번 인수로 ‘동남아 금융벨트’를 구축하게 됐다. JB금융그룹은 지난 2016년 전북은행을 통해 캄보디아 프놈펜상업은행(PPCBank)을 인수했고, 같은 해 JB우리캐피탈을 통해 미얀마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JB금융그룹 관계자는 “베트남은 연 6% 이상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기반으로 부동산과 인프라 개발 등 투자가 확대되면서 부동산 PF 등 금융주선 업무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그룹의 비은행 수익비중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JB금융그룹 김기홍 회장은 “최근 국내 금융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기 때문에 해외 시장 진출로 그룹 수익원을 다각화함과 동시에 미래 수익 창출을 위해 베트남 증권사를 인수하게 됐다”고 말했다.

JB금융그룹은 양국 감독당국의 승인을 거쳐 내년 초 본격적으로 현지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박자연 기자/nature6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