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석헌 "'칵테일형 위기' 우려…자본시장 리스크 관리 강화"
최현만 "과도한 규제 도입은 우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윤호 기자]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5일 '칵테일형 위기'에 대한 우려를 언급하며 부동산 그림자금융 등 자본시장 잠재 리스크 요인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금융투자회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글로벌 경제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고 국내 경기지표들도 경기 하강 신호를 보이는 등 내년 금융환경도 녹록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는 저출산·고령화 등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가 금융시장에 잠재된 리스크 요인에 더해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위협 요인이 한꺼번에 몰려오는 '칵테일형 위기'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한다"고 전했다.

이어 "더욱이 최근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사모펀드 환매 지연 등으로 인한 투자자 신뢰 저하는 이러한 위기를 증폭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자본시장 리스크 요인 중 하나로 최근 증가하는 부동산 그림자금융을 꼽으며 "여러 금융 부문에 걸쳐 있어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어렵고, 부동산 시장 급락 등 위기가 발생하면 위험을 전이·증폭하는 통로가 될 수 있어 금융시장과 실물 경제의 불안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그림자금융은 은행시스템 밖에서 이뤄지는 부동산 자금 조달 행위를 통칭하는 개념으로 증권사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과 채무보증, 부동산 펀드·신탁 등이 해당한다.

윤 원장은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부동산 그림자금융 관리체계 구축 로드맵을 마련하고, 내년에는 이 로드맵을 바탕으로 부동산 그림자금융 종합관리시스템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그림자금융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입수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위험평가지표 등을 마련해 금융투자업자 감독 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

그는 또 "자본시장 시스템 리스크에 사전 대응하고자 자본시장 각 부문 위험지표별 '리스크 대시보드' 구축, 리스크 관리 보고서 작성 등 시장 전반의 잠재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거시건전성 감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원장은 "DLF 사태는 어렵게 쌓은 투자자 신뢰가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며 투자자 보호 강화와 신뢰 제고도 강조했다.

윤 원장은 비가 내리기 전 새가 뽕나무 뿌리를 물어와 둥지 입구를 막는다는 뜻의 중국 고사성어 '상두주무'(桑土綢繆)를 인용해 "금융 환경 불확실성이 커지고 자본시장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진 이때 CEO 여러분 모두 '상두주무'의 자세로 리스크 관리와 투자자 신뢰 회복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14개 증권사 및 12개 자산운용사 CEO 등이 참석했다. 윤 원장의 금융투자회사 CEO 간담회 개최는 작년 5월 취임 이후 처음이다.

금융투자협회장 권한대행인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은 "최근 DLF 투자 손실, 사모펀드 환매 지연 등으로 자본시장 다방면에 규제 강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라면서도 "과도한 규제가 도입되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클 것이라는 게 업계 전체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금융투자업 건전성 규제도 자본을 적극 활용해 기업에 필요 자금을 공급하고 적절하게 자금중개자 역할을 하도록 개선돼야 한다"며 "직접적인 규제보다는 각사의 자율적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youkno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