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나경원 “본회의 열고 민식이법 통과먼저 하자” 역제안
-여권 한국당 압박 수단이던 민식이법으로 역제안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자유한국당이 29일 본회의에서 민식이법 선 처리를 제안했다.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신청에 맞서 국회 개회를 하지 않고 있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민주당을 압박한 것이다.

자유한국당이 '유치원 3법'을 비롯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안건 약 200건에 대해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을 신청한 29일, 국회 본회의장에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김무성 의원 등이 모여 있다. 연합뉴스

나 원내대표는 29일 “민식이법 등에 대해 먼저 상정해 통과시켜줄 것을 제안한다”며 “의장은 사회 거부하지 말고 아이들과 어머니들의 간곡한 호소에 응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의 필리버스터를 막고자 본회의 개회 선언 자체를 하지 않고 있는 문 의장을 공격한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민식이법 통과한 다음 필리버스터를 신청한 법안 대해서 기회를 달라”며 “불법적으로 막지 말고 응답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법안 처리 순서를 바꾸는 안건부터 우선 처리하겠다는 구체적 방법까지 제안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이 본회의를 개의하지 않는 명분은 그 어디에도 없다”며 5분의 1 재석으로 본회의를 개의하도록 한 국회법 조항으로 압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급한 법에 대해선 당연히 그렇게 할 생각”이라며 “다만 국회의장이 선거법을 직권상정 안하겠다 약속하면 안건순서 변경에 동의하고 민식이법을 먼저 통과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