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뼈·관절에 좋은 재료는 다 여기에 ‘시금치 연어 덮밥’

관절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관절염은 음식을 통해 예방을 할 수는 없다. 특히 자가면역 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어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몇몇 음식은 관절염 진행을 늦추거나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1. 올리브 오일=올리브 오일은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성분은 염증을 막아주며 천연 항염증제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또한 올리브 오일에 함유된 올유로핀, 하이드록시티로솔 등의 생리활성 물질들은 관절염에 수반되는 관절 손상 감소와 연관이 있다.

2. 오메가-3 함유 생선=오메가-3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의 하나다.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으로는 고등어, 꽁치, 방어, 연어 등이 있다. 오메가-3는 염증반응과 관련있는 류코사이트와 싸이토카인을 억제해 염증 반응을 감소시킨다.

3. 마늘=마늘에는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이 항산화 물질이 염증반응을 경감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마늘에 함유된 디알릴디설핀이라는 화합물이 연골을 손상시키는 효소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호두=호두에는 오메가-3의 한 종류인 ALA 함량이 풍부한데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호두 섭취는 관절염의 염증 표지자인 C-반응 단백질(CRP)을 감소시킨다. 또한 호두에는 단백질, 칼슘, 아연, 비타민 E 등이 풍부해 체중감소에 도움을 줘 관절 부담을 줄여준다.

5. 시금치=시금치는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A, C, K 가 풍부한 식품이다. 비타민 K는 뼈와 연골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K 의존단백질의 작용을 위해 필요한데 비타민 K가 부족할 경우 뼈와 연골에 악영향을 주므로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증가한다.

시금치 연어 덮밥

〈재료(4인분 기준)〉

연어 450g (약 4조각), 밥 4공기, 간장 4 큰술, 메이플 시럽 4 큰술, 전분 1.5 작은술, 레몬즙 소량, 시금치 300g, 다진 마늘 1 작은술, 올리브 오일 1/2 큰술, 고춧가루 1/2 작은술, 장식용 참깨 소량

〈만드는 법〉

1. 마늘이 갈색 빛이 돌며 향이 올라올 때까지 마늘, 고춧가루를 올리브유와 함께 센 불에서 약 1분간 볶는다.

2. 1번에 메이플 시럽, 간장, 레몬즙을 넣고 한 소끔 끓인다.

3. 전분을 동량의 물에 잘 풀어서 2번 소스에 붓고 약 2-3분동안 더 졸인다.

4. 연어에 3번 소스를 부어가면서 완전히 익을 때까지 굽는다.

5. 물이 나올 때까지 중 불에서 시금치를 볶는다.

6. 그릇에 밥을 담고 시금치, 연어를 올린 후 남은 소스를 부어준 후 참깨를 뿌려 완성한다.

〈도움말: 박청 한양대병원 영양팀〉

손인규 기자/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