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공-토공 통합10년…LH 변창흠號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에 ‘앞장’
통합시너지 발휘 빚 37조 감축 ‘부채공룡’ 오명 씻어내
도시재생뉴딜, 해외사업 본격화 등 미래10년 ‘큰 그림’
지방정부 등과 협업 주거복지· 균형발전 플랫폼기업 ‘진화’

[헤럴드경제=문호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가 창립 1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2009년 10월 1일 국내 주택·택지 조성의 양대 산맥이던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가 LH라는 이름으로 하나로 통합된 지 10년의 세월이 흐른 것이다. 2009년 출범 초기만해도 성공여부와 실효성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지난 10년간 LH는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서 재무불안 우려를 말끔히 씻어냈다. 사업영역은 당초 공공주택 건설과 택지조성에서 주거복지와 도시재생, 혁신공간 조성과 일자리 창출까지 확대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한국형 스마트시티와 첨단산단을 해외에 수출하며 국가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해 내는 든든한 국민기업으로 거듭났다.

변창흠 사장은 “인구‧사회구조의 급변과 한층 다양해진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열심히, 많이, 빠르게 하는 것으로는 국민의 기대에 점점 부응하기 어렵다”며 “혁신과 실행, 신뢰와 협업, 공감과 감동의 가치를 바탕으로, 또 다른 10년을 새롭게 시작하겠다”고 다짐했다.

변창흠 사장이 LH창립 10주년 기념행사에서 새로운 미래 10년의 청사진을 발표하고 있다. LH는 ‘더 나은 삶, 더 나은 내일, 함께 만드는 LH’를 미래 10년의 슬로건으로 채택했다.

▶37조원의 부채 감축, 신용등급 ‘AA’ 우량기업으로=LH 10년 역사에서 첫손에 꼽을 만한 성과는 부채감축이다. 출범 이후 과도한 사업규모와 늘어나는 부채로 하루 이자만 100억원이 넘어 ‘부채공룡’의 오명을 쓰기도 했으나, 총력판매, 효율성 제고, 사업시기 조정 등 각고의 자구노력 끝에 2013년 최고 106조원까지 늘었던 이자부담부채는 2018년말 무려 37조원이나 줄어 69조원 수준으로 낮아졌다.

경영혁신에 대한 화답은 시장에서도 나왔다. 2016년 국제신용평가기관 S&P는 LH의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높였다. 이로써 LH는 세계 3대 국제신용평가기관(무디스, S&P, 피치) 모두로부터 AA등급을 받게 되면서 대한민국 정부와 동급의 신용을 갖게됐다.

▶‘행복 플랫폼’ 구축, 주거복지 더 든든하게=LH는 지난 10년간 총 63만호의 임대주택을 건설하고, 임대주택 관리물량도 51만호에서 112만호로 두 배 이상 확대했다. LH는 이 임대주택들을 단순한 임대자산이 아닌 ‘행복 플랫폼’으로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임대주택을 기반으로 일자리 제공, 육아, 노인돌봄 등 28종의 주거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 71곳의 마이홈센터를 확충해 공공주택의 양적 확대를 넘어 입주민 삶의 질적인 측면에서 주거복지 실현을 위한 토대를 구축했다.

LH는 저출산·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환경 변화로 맞춤형 주거지원에 대한 정책적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2028년까지 총 330만 가구에 맞춤형 주거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도시, 삶터· 일터· 쉼터 완비한 스마트시티로=LH는 총 49개 지구, 44만호 규모의 신규택지를 발굴해 위례 동탄 평택 등 11개 2기 신도시를 포함 전국에 145개의 도시룰 조성해 국민에게 새로운 삶의 터전을 확보했다.

향후 10년은 지난해부터 확보한 신규 공공택지의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시기이다. LH는 주거복지로드맵에 따른 23곳,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에 따른 18곳 등 총 41곳 53㎢의 도시조성을 통해 국민들의 주거안정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도시들은 1·2기 신도시들의 문제점을 개선해 서울접근성, 일자리, 육아, 지역상생의 4가지 도시특화요소를 구비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로 조성된다.

특히 AI, 빅데이터 등 4차산업 인프라를 활용해 시민·기업·지역사회 모두가 충분한 효용과 편익을 누리는 스마트한 도시를 만들기로 했다.

▶도시재생, 삶과 도시활력의 디벨로퍼 역할=LH는 쇠퇴한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주거환경정비 및 재개발사업을 통해 19개 지구에 3만4000호의 주택을 공급해 왔다. 또 가로주택, 빈집정비(25개 지구 4000호) 등을 통해 도심 주거환경 개선에 앞장서 왔다.

LH는 2028년까지 총 200곳 이상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새로 참여해 15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위해 산업·주거 등이 집적된 지역거점을 조성해 도시재생을 촉진하는 도시재생혁신지구를 총 20곳(매년 2곳) 이상 추진키로 했다. 향후 10년간 10조원 규모의 토지도 비축할 계획이다. 또 국유지 및 노후 공공청사를 활용한 창업공간이나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통영 폐조선소 리스타트 플랫폼 등 창업지원을 위한 융복합 표준모델을 마련하기로 했다.

▶첨단산단 수출 등 해외사업,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 지난달 4일 LH 해외개발사업으로는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미얀마에서 한·미얀마 경제협력산업단지 기공식을 개최했다. 앞으로 쿠웨이트의 압둘라 신도시, 베트남의 산업단지와 사회주택, 인도의 스마트시티, 블라디보스토크의 산업단지 개발사업 등도 본격 전개된다.

해외사업은 외국에서 우리나라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해 내는 일이자 국가의 품격을 높이는 외교활동이다. LH는 해외사업을 주요 캐시카우 사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2028년까지 LH 사업비(단지조성 및 주택공사비)의 15%를 해외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지자체와 협업 국가균형발전 플랫폼기업 ‘지향’=LH는 공공서비스와 상품의 직접 공급자를 넘어 플랫폼 기업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개별사업 주체별로 추진하던 주거복지, 맞춤형 주택, 도시재생, 지역개발사업을 지자체를 비롯한 관련 주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와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LH는 국가공기업이지만 전국의 지자체가 주도하는 지방분권형 주거복지사업과 지역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위해 최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지역균형발전 지자체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LH가 지자체에 경력직 전문가를 파견해 지역별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맞춤형 사업추진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mh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