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귀하디 귀한 소형” 광명 소하지구內 소형 지식산업센터 공급

- 첨단산업 및 지식기반산업 비율 높아진 광명시… 소형 오피스공간 수요 늘어
- 소형구성 비율 높인 ‘광명G타워’ 분양 중… IT업체, 제조업체 많은 관심 이어져

광명시 소하지구 오피스 시장의 변화가 시작됐다. 과거와 달리 첨단산업 및 지식기반산업 비율이 높아지면서 소형 오피스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소형 오피스를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공급 중에 있다.

광명시 소하지구 내 오피스 시장은 이전까지 대형 평형 위주로 구성된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형성돼왔다. 그 동안 광명시의 산업이 제조업과 도소매업을 위주로 진행됐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는 광명시 소하지구 내 자리한 광명SK테크노파크와 에이스광명타워다. 실제 약 10년 전 준공된 이들이 자리를 잡을 때만 해도 광명시와 소하지구의 산업은 제조업과 도소매업이 주를 이뤘다. 때문에 이들은 사무공간을 제조업과 도소매업을 기반으로 구성했다. 실제 2개 단지의 주요 평형대는 계약면적 기준 80평대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광명시의 종사산업 및 직업추이가 변화하면서 소형 평형 오피스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실제 광명시는 현재 다양한 개발 사업이 진행되며, 지식기반산업이 빠르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광명시가 조사한 광명시 내 종사산업 및 직업추이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보통신업, 교육 서비스업,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등의 지식기반산업 합계 비율은 전체 비율의 36.1%인 것으로 조사됐다. 개별 비율은 제조업(19.2%)과 도매 및 소매업(15.45)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식기반산업의 합계 비율이 30%이상으로 조사된 것은 과거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업계관계자는 “광명시는 현재 광명역세권과 석수스마트타운, 광명 소하지구를 중심으로 첨단산업과 지식산업의 비율이 크게 늘었다”며“이러한 첨단산업과 지식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업체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편이에서 대형 평형의 사무공간 보다는 소형평형의 사무공간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또한 “특히 낙후비율이 높고 교통이 복잡한 금천, 구로권을 벗어나 교통환경이 우수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광명권으로 이전하는 기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 희소성 높은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평면설계 적용, 소하지구 마지막 지식산업센터
광명시 소하지구에 공급 중인 지식산업센터 ‘광명G타워’는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344에 들어서며, 지하 4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15만 6,412㎡ 규모로 조성된다. 광명하나바이온이 시행하고 롯데건설,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을 맡았다.

실제 단지는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평면설계를 적용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전용면적 기준 최소 12평부터 최대 53평까지 구성된다. 이에 따라 단지에는 최근 수요가 많아진 지식기반산업 업체부터 제조업체까지 맞춤 별로 입주가 가능해 관련 업체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분양 관계자는 “광명 소하지구 내 부족했던 소형 평형이 구성돼 이를 원하는 많은 법인들의 문의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며“여기에 이번 단지는 10여 년간 공급소식이 없던 광명 소하지구 내 마지막 지식산업센터라는 점에서도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광명G타워는 기업친화적 내부 설계를 적용한 것도 돋보인다. 지하 4층부터 지상 5층까지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도입돼 호실 바로 앞에서 물류 하차가 가능하다. 또 넉넉한 주차공간도 계획돼 차량이 필요한 물류 관련 업종들의 불편함은 최소화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광명 최초의 트윈타워형, 테라스형 특화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돼, 곳곳에는 직원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한 층별 옥외 휴게공간(일부 층 제외)이 배치된다. 또한 기숙사는 별동으로 구성해 입주 업체 직원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는 동시에 업무와 생활을 구분할 수 있게 했다.

한편, 광명 G타워는 비즈니스, 문화, 레저, 의료 생활 모두를 누릴 수 있는 광명 최초의 복합지식문화타워로 조성돼 눈길을 끈다. 이에 따라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 ‘G세븐스퀘어’에는 광명 소하지구 최초로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락볼링장은 물론 어린이집, 어린이 도서관, 키즈카페도 들어설 예정이다. 이 밖에도 단지 안에는 중앙대학교 의료원과 연계한 건강검진센터가 입점해 이와 연계한 의료기관들의 유입도 기대돼 주목된다.

광명 G타워의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510-5번지에 마련됐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