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국 임명에 대한민국 두개로 쪼개졌다…“검찰 개혁 기대”vs “촛불 들어야”
임명 소식 나오자마자 온라인 둘로 나뉘어 설전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9일 청와대의 임명 발표 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정세희 기자]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각종 의혹에도 9일 결국 장관에 임명되자 시민들은 극단적으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네티즌들은 검찰이 조 후보자 아내를 기소한 것을 두고 수사중인 조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했다는 비판론과 조 후보자가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지지한다는 옹호론으로 갈려 설전을 벌였다.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조 후보자 임명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은 찬성과 반대 여론이 둘로 나뉘어 갑론을박을 벌였다. 지지층은 조 장관이 검찰 개혁을 잘 이뤄달라고 당부했다. 한 네티즌은 “그동안 견고히 박힌 썩은 뿌리를 차근차근 도려내달라”며 “대통령의 어려운 결단을 적극 지지한다”고 응원을 보냈다. 그동안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제기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이들도 있었다. 다른 네티즌은 “털어서 먼지 하나 안나오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며 “야당과 언론에서 지나친 신상털기를 했는데 현직 국회의원들 전수 조사를 해서 얼마나 떳떳한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반대 목소리도 거세다. 한 네티즌은 “행여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법만 빠져나가면 도덕성은 결여돼도 되는 것이냐”며 “검찰 수사 결과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면 어떻게 개혁을 하겠느냐”고 꼬집었다. 다른 네티즌은 “각종 의혹이 명확하게 해소되기는커녕 기소까지 된 상황에서 대통령이 무리하게 임명했다”며 “당장 촛불집회를 일으켜야 한다”고 반발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모든 국내외 정치, 외교, 경제의 실정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이 정권에 보내준 성원은 상대적인 도덕적 우월성이었는데 조국의 임명으로 그것마저 잃어버렸다”고 했다.

일부 시민단체들은 임명 강행에 우려감을 드러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정책실장은 “이미 임명이 된 상황에서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최선의 선택이었는지 의구심이 들고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은 “조 후보자는 자녀 문제와 재산형성 문제 등에서 여러 흠결을 드러냈다”면서 “다른 장관도 아니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본인과 가족들이 검찰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어떻게 사법개혁을 할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측은 “조 후보자가 현재 수사 선상에 있는데도 장관으로 임명한 만큼 청와대는 명운을 걸고 검찰 개혁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sa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