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소신발언자는 패싱’…금태섭 빼고 감사인사 한 조국
- 자신 옹호한 법사위, 몇몇 의원에겐 감사 문자메시지
- 소신발언 한 법사위 소속 금태섭 민주당 의원은 패싱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외출을 마친 뒤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제외한 채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들과 자신을 옹호한 몇몇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을 옹호한 의원들에겐 감사를 전하고, 소신발언을 한 의원은 ‘패싱’한 셈이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일부 의원들에게 “내일 어떤 결정이 내려지건, 부족하고 흠결이 많은 사람임을 알면서도 저를 성원 지지해주셨던 분들의 마음을 잊지 않으며 살겠다. 다시 한번 깊은 감사 인사드린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냈다. 그러나 법사위원으로 청문회에 참여한 금 의원에게는 메시지를 보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금 의원 측은 “현재까지 의원이 메시지를 받은 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권은 현재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공방을 진영 구도로 인식하고, 비판성 소신발언을 자제하는 상태다. 금 의원도 소신발언을 한 뒤 지지층으로부터 많은 욕설과 비난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을 연관해 생각하는 기류가 생기면서 현재 진보층에서 내 조 후보자에 대한 비판 발언을 내는 것은 사실상 금기시되고 있다. 내부에서는 “분열하면 진다”는 결기성 주장도 들린다.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왼쪽)이 질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 의원은 앞선 청문회 국면에서 조 후보자를 겨냥한 소신성 발언을 이어왔다. 특히 마지막 질의에서 금 의원은 여당 청문위원 자격으로 조 후보자에게 사실상 부적격 의사를 밝혔다. 금 의원은 조 후보자를 서울대 대학원에 재학하던 시절 지도 교수로 모셨다.

그는 “후보자가 장관에 임명된다며 그 친구들이 어떤 상처를 입을지, 공정성 가치관에 관해 얼마나 혼란을 느낄지 짐작하기 어렵다”며 “정치적 득실, 진영 대결 등 많은 고려사항이 있지만 그 모든 것을 저울에 올려놓고 봐도 젊은이들 상처 쪽으로 제 마음의 저울이 기울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했다.

금 의원은 청문회 오전 질의시간에도 “지금까지의 언행불일치, 젊은이들의 정당한 분노에 대해 동문서답으로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며 “(조 후보자가) 지금까지 한 말과 실제로 산 삶이 다른 것을 알면서 (젊은이들이) 충격 받았다”고 했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공정함에 대해서 말해왔고, 이에 극심한 경쟁에 시달려온 젊은이들은 조 후보자의 말을 보면서 가치를 지켜가며 사는 본보기가 되는 분이 있다며 살아왔다”며 “그런데 주변에서 (각종 의혹에 대해) 위법은 없다, 결정적 한방은 없지 않느냐고 한다면 상식에 맞지 않는 답변”이라고 했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