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예쁜꼬마선충 활용 腸 질환 천연물치료제 개발
- KIST 연구진 장 질환 치료용 천연물 발굴 성공, 장 건강 효능 빠르게 탐색
채소유래 천연물에 의한 장 건강 개선효과. (왼쪽) 장 질환이 생긴 예쁜꼬마선충 벌레는 장관투과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해 체내 형광물질 축적이 높게 나타나는데 비해, (오른쪽) 채소유래 천연물질을 함께 먹인 예쁜꼬마선충 벌레는 체내 형광물질 축적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나 장 건강이 개선됨을 알 수 있다.[KIST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 강경수 박사팀이 ‘예쁜꼬마선충’이라는 벌레를 이용, 장 질환 개선효능을 빠르게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천연물 후보물질을 발굴하는데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예쁜꼬마선충’은 흙에 서식하는 1 밀리미터 정도 크기의 투명한 벌레로 900여개의 체세포와 300여개의 신경세포, 2만 여개의 유전자로 구성돼 있다. 꼬마선충의 유전자 중 40%가 인간에게 보존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세포 사멸, 노화 등의 생물학적 기작이 인간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장누수 증후군,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만성 장 질환을 개선·치료하는 식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물질들의 장 질환 치료 효능과 잠재적 독성을 빠르게 검증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최종적 단계인 임상시험 전에, 전임상시험이라 불리는 사람을 대체하는 포유동물을 대상으로 효능평가와 독성실험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전임상 실험 과정에서 쥐, 토끼, 개와 돼지 같은 포유동물의 희생은 불가피하며, 많은 연구개발 비용이 소요된다.

연구팀은 포유동물 대신 ‘예쁜꼬마선충’을 이용해 장 질환 개선효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벌레에게 장 건강을 나쁘게 하는 유해한 장내균을 먹이면 벌레의 장관 투과도가 크게 나빠지며, 수명이 급격히 줄어들게 된다. 이때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식품이나 천연물 소재를 함께 먹인 다음 벌레의 장 건강이 얼마나 잘 회복되는지 관찰함으로써 장 질환 개선 효능 평가가 가능하다.

연구팀은 벌레를 이용한 장 질환 평가 기술을 이용하여 브로콜리, 케일, 배추 등의 채소의 소화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천연물 대사물질인 ‘3,3'-다이인돌릴메탄’이 장누수 증후군과 염증성 장질환 개선 효능이 있는 것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이러한 예쁜꼬마선충을 이용한 장 건강 평가법을 이용하여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구성하는 다양한 장내미생물과 인체 질병, 건강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한반도 자생식물 유래의 천연물 신물질과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이용하여 장 건강을 개선하고, 건강수명을 늘려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약후보물질 등 다양한 바이오소재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강경수 박사는 “예쁜꼬마선충이라는 벌레는 사람과 비슷한 소화기관과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서, 향후 다양한 장내 미생물과 인체질병과의 상관관계를 구명하는 기초연구뿐만 아니라 장 질환 개선용 식의약품의 개발과 같은 산업원천 기술로도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미국 화학회가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농업식품화학회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