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상품 보수 고객성과 중심 개편”
권용원 금투협회장 적극 추진
DLS·DLF 판매과정 상의 문제
“사모시장 자체의 위축은 안돼”

금융투자회사의 이익 중심인 금융상품의 보수체계가 고객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될 전망이다. 그간의 논의에도 금융투자회사의 호응이 더뎠지만 최근 금리연계 파생결합증권(DLS)·파생결합펀드(DLF) 사태에 대한 대책으로 금융투자협회가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권용원 금융투자협회 회장은 23일 “수익률이 나오지 않으면 보수를 대폭 삭감하는 등 핵심성과지표(KPI)를 금융투자회사 중심이 아니라 고객 중심으로 다시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금투협은 금융당국에서 진행하는 DLS·DLF 관련 검사 결과를 주시하고 있으며, 증권사와 자산운용사에 대해서는 사장단 정기회의 등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서 불완전 판매 등 불법적인 정황이 밝혀질 경우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다만 이번사태에도 불구하고 사모시장 자체의 건전한 성장에 제동이 걸려서는 안된다는 논리다.

금투협 관계자는 “일각에서 정부의 사모투자 활성화가 이번 사태를 부추겼다는 시각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하지만 자본시장 확충에 필수적인 사모시장의 건전한 발전이 이번 일로 저해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같은 맥락에서 증권사가 고위험 상품을 발행한 것 자체를 비판하는 데도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성장 시대 고위험-고수익 상품을 비롯, 다양한 금융상품 출시를 규제할 경우 자본시장 위축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선진국에서는 기관투자자의 헤지(hedge)에만 주로 활용되는 옵션 매도형 상품이 국내에서 개인에 게 팔리는 데 대해서도 ‘제대로만 팔면 그럴 수 있다’는 게 금투협의 원칙이다.

이번 DLS·DLF는 기대수익은 연 최대 4%지만, 손실이 발생하면 원금 전부를 날릴 수도 있는 구조다. 손실이 발생할 경우 반대로 매수 포지션을 취한 이들이 이익을 보게 된다. 주로 해외 투자은행(IB)의 기관고객들로 추정된다. 이번 상품의 설계 주체도 글로벌IB다.

권 회장은 향후 발행사가 판매채널을 고려해 상품을 내놔야 하지 않겠냐는 질문에 대해 “검토는 해볼 수 있겠지만 규제로 인해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며 “물론 발행된 금융상품을 개인투자자에게 판매할 때에는 투자성향 분석을 포함해 적합성·적정성 원칙과 설명의무가 철저히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호 기자/youkno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