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베 “韓 취업박람회 재검토, 한국 학생들 곤란해지는 것 아닌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

[헤럴드경제=송형근 기자] 우리 정부가 일본 기업이 대거 참여해왔던 해외 취업박람회를 재검토 중인 것과 관련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그렇게 한다면 한국 학생들이 곤란해지는 것 아닌가”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와무라 다케오 전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은 17일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14일 야마구치(山口)현 공항에서 아베 총리와 만났다. 한국 정부가 9월 해외 취업박람회를 전면 재검토한다는 이야기가 화제에 올랐다”고 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그렇게 한다면 한국 학생들이 곤란해지는 것 아닌가’라며 역으로 걱정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린이 교류와 항공 운항의 중지, 관광객 감소 등 영향이 이제 나타나기 시작했다. 서로 보복을 계속하면 양국 관계는 진흙탕에서 벗어날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9월 도쿄에서 열릴 일한, 한일의원연맹의 합동 총회는 예정대로 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가와무라 전 간사장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대해선 계속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소미아는 매년 연장하는 형태로, 기한 만료 90일전(올해는 8월 24일)에 협정 종료 의사를 통보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연장된다.

이 박람회는 다음 달 24일과 26일 서울과 부산에서 열리는 ‘글로벌 일자리 대전’이다. 한국 고용노동부는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로 예년처럼 일본 기업을 많이 참여시키는 것이 무리하다고 보고 일본 기업 비중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h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