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촌~여의도~서울대’ 경전철 서부선 조기착공 논의 본격화
경전철 서부선 노선도. [자료=더불어민주당]

[헤럴드경제=양대근 기자] 사업비만 2조원에 육박하는 경전철 서부선 사업 조기착공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서울시 관계자들이 참석해 서울 서부권의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한 '서울시 경전철 서부선 사업'의 조기 착공 문제를 다뤘다.

참석자로는 ‘서부선 조기 착공을 위한 의원 모임’ 소속 노웅래(마포갑), 우상호(서대문갑), 신경민(영등포을), 김병기(동작갑), 김영호(서대문을), 박주민(은평갑) 의원과 국토교통부의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하 대광위원장), 김원이 서울시 부시장이 참석했다.

경전철 서부선은 새절역에서 신촌, 여의도를 지나 서울대입구역까지 총 16.15km(16개 정거장)를 연결하는 노선으로총사업비만 약 1조 6191억원에 달한다.

이 사업은 2008년 ‘새절역~장승배기역(12.05km·12개 정거장·사업비 1조774억원)’ 안으로 두산건설이 최초 사업제안서를 제출했다. 이후 서울시의 요구에 따라 2015년 노선과 정거장 확대가 결정됐고, 2017년 두산건설이 변경요구에 따라 ‘서부선 민간투자사업제안서’를 다시 제출했다.

현재는 2026년 개통을 목표로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민자적격성조사를 받는 중이다. 2017년 3월 민자적격성 조사가 의뢰된 지 2년이 지나도록 결론이 나지 않은 셈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측은 “서울 서남부와 서북부의 열악한 교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서부선이 계획되었지만, 민자적격성조사가 2년 이상 정체 상태”라며 “조기 착공을 위해 조사를 늦어도 연내에는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최기주 대광위원장은 “3기 신도시 계획을 통해 새절역에서 고양시청역까지 연결되는 ‘고양선’이 발표된 만큼 서부선이 개통되면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도심 접근성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 된다”며 “서부선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 만큼 사업 일정이 지체되지 않도록 국토부 차원에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답했다.

3기 신도시 발표와 함께 국토부는 지난 5월 ‘고양창릉 지구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새절역과 고양시청을 잇는 ‘고양선(14.5km)’ 사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고양선 추진을 위해서는 서부선 사업이 필수적인 것이다.

김원이 정무부시장은 “KDI의 서부선 재분석 과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추가 수요 유발요인을 적극 발굴하는 등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KDI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