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 공간정보 데이터 표준화 서둘러야”
서울硏 공간정보정책 개선 보고서
수요자 중심 정보서비스 제공 미흡
데이터 품질 관리·정보선정 갱신
‘디지털 트윈’ 구축전략 수립해야

서울연구원은 서울시 공간정보의 체계적인 유지관리, 수요자 중심의 공간정보 서비스 제공이 미흡하다며 공간정보 데치터 구축체계고도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이석민 서울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 연구원은 9일 발표한 ‘서울시 공간정보정책 개선방안’ 보고서에서 현재 서울시 공간정보는 데이터에 대한 인프라 성격이 강하고, 업무성과에 대한 홍보가 쉽지 않고 과거보다 다양한 사업을 수행함에도 예산이 늘어나지 않아 새로운 공간정보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기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외부적으로는 시민들에게 서울시의 많은 공간정보를 활용토록 하기 위해 공개하고 있으나 제공되는 공간데이터의 최신성이나 업무와의 정합성이 떨어져 실제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공간정보를 제공하지 못함으로써 시민들의 활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최근 스마트도시 구축에 따라 공간정보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이와 같은 내·외부적인 변화에 따라 서울시 공간정보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최근 공간정보 데이터의 구축 및 갱신체계를 고도화할 필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며 이는 공간정보 데이터 구축비용 증가, 데이터 구축시간 증가, 데이터 품질관리 미흡 등이 최근 이슈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같은 이슈에 따라 공간정보 데이터의 통합 구축 및 갱신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공간정보 데이터 표준화를 통한 품질관리, 기본공간정보 데이터 선정 및 관리, 수시갱신을 통한 최신 변화의 즉각적인 반영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대책으로 각 부서에서 실시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공간정보 시스템 내의 공간정보 데이터를 이용해 서울시 주요 공간정보 데이터를 수정하고 수시갱신체계 마련을 통한 공간정보 유지관리, 표준화를 통한 공간정보 데이터 품질관리 강화, 도시기본공간정보 선정 및 관리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시민들이 공간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다양한 공간정보를 개방하고 있고, 공간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지만 시민들의 공간정보 활용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선도적인 공간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개선방안으로는 업무와 시스템의 연계를 강화하고 이에 따른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수시갱신이 가능한 공간정보를 중심으로 지도를 제작해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민간포털과의 차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서울시 각 부서에서 활용하는 공간정보의 활성화를 위해 공간정보 수집, 공유, 조회, 분석을 지원하는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은 통합공간정보시스템(SDW)인데 이 SDW는 통계, 의사결정 지원, 정책분석 지원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으나, 활용은 미흡한 상태라고 분석했다.

개선을 위해 통합공간정보시스템의 전반적인 운영체계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SDW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스템 연계에 따른 공간정보의 공유지만, 공간정보의 개방 확대, 범용적인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 운영체계 도입, 메타데이터 관리, 서울시 지도포털 통합, 조례 개정, 협의체 운영 등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적시하고 있다.

그는 끝으로 최근 가상공간 및 스마트도시를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트윈 구축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며 스마트도시 기본 정보인프라 ‘디지털 트원’ 구축전략 수립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트윈은 기본적으로 3차원 공간정보 체계로 구축돼야 하기때문에 현실세계를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해 업무 및 정책 결정에 높은 효용성을 보여주고 있어 3차원 공간정보 구축 및 운영체계가 고도화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진용 기자/jycaf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