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화건설, 1459억원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9공구 수주
수도권 서남부ㆍ서울 동남부 광역교통망 개선 기대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한화건설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기술형 입찰로 발주한 1459억원 규모의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제9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일 밝혔다.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건설공사 제9공구 영통역 조감도[한화건설]

이 사업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부터 안양시 인덕원역까지 연장 37km에 달하는 지하철도 구축 사업 중 9공구 공사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말 총 사업구간 12개 공구 중 1공구와 9공구를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했다.

한화건설은 고려개발, 호반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에 성공했다. 지난 2월 기술형 입찰로 발주된 1829억원 규모의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수주에 이어 낸 결과다.

한화건설은 환승역이 될 영통역(분당선) 수요 인원이 일일 약 7 명에 달할 것을 대비해 상하선 환승 통로를 분리했다. 기존 영통역의 계단을 에스컬레이터로 개선하고 개찰구 내 공중 화장실의 신규 설치를 제시하는 등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뒀다. 아울러 도심지 통과구간에서 터널 공사 시 발생하는 발파진동을 줄이기 위해 TBM 공법(회전식 터널 굴진기를 활용한 굴착공법)을 적용했다.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사업이 완료되면 수도권 서남부와 서울 동남부의 광역교통기능이 개선된다.

박용득 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기술형 입찰 2연속 수주는 그동안 축적해 온 철도 기술력을 입증한 것”이라며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을 포함해 기술형 입찰, 민간제안사업 등 양질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역량을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