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과천 지식정보타운 상한제 ‘전초전’ 양상
1호 분양 푸르지오 벨라르테
컨소시엄측 분양 방법·시기 장고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도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경기도 과천의 지식정보타운 1호 분양을 놓고 정부와 업계 간의 ‘전초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지식타운분양 내 후속분양을 준비 중인 다른 시행사 이외에도 강남 재건축 아파트 등 향후 분양가상한제 적용 가능성이 높은 주요 단지도 이번 결과를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천지식정보타운 1호 분양단지인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의 분양 일정과 방법 등을 놓고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금호·태영) 측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과천시는 지난 26일 열린 분양가심의위원회에서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 분양가를 3.3㎡당 평균 2205만원으로 최종 결정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 측은 당초 3.3㎡당 2600만원대의 분양가를 제시했지만 심의 과정에서 대폭 삭감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인근 시세는 3.3㎡당 3000만원에서 4000만원 대로 형성된 상황. 하지만 공공택지인 지식정보타운 내 S6 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는다. 지난주 후분양으로 공급이 시작된 ‘과천 푸르지오 써밋’의 경우 3.3㎡당 평균 분양가가 3998만원에 달한 것과 비교해도 상당한 차이가 난다.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와 이 단지는 약 4㎞ 거리를 사이에 두고 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현재 가격으로 분양이 어렵다는 것이 내부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정 의무 임대기간이 끝난 뒤 비교적 자유롭게 분양가를 책정하는 ‘임대 후 분양’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난 5월 과천지식정보타운 S9블록에 분양을 계획했다가 연기된 ‘과천 제이드자이’도 분양가상한제 여파로 홍역을 앓고 있다. 이 단지는 토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제공하고, GS건설이 일부 자본을 출자해 시공에 나서는 민간참여형 공공분양 아파트다.

당초 3.3㎡(1평)당 평균 분양가가 2300만원에서 2400만원으로 추산됐지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측으로부터 문제제기를 받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까지 지난달 “적정 분양가 검토에 나서겠다”고 발언한 이후에는 분양 일정도 잡지 못하는 상황이다.

양대근 기자/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