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매매가 능사 아냐” 증여 비중 사상최대…강남·서초·용산 20% 돌파
상반기 서울 증여 비중 12.4%
2006년 통계 집계 이래 최고치
기존 매매거래 중심에서 벗어나
주택 거래 방식 다변화 추세 주목
강남의 대표적인 고가아파트로 꼽히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퍼스티지 단지의 모습. [헤럴드경제DB]

정부의 잇단 규제 정책으로 부동산 시장의 거래절벽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전체 주택거래에서 증여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은 통계 집계 이래 처음으로 증여 비중이 10%를 돌파했고, 용산과 일부 강남 지역은 20%를 넘어선 곳도 등장했다.

23일 헤럴드경제가 한국감정원의 거래원인별 주택거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서울 주택시장의 증여건수는 9772건으로 집계됐다. 사상 최대 증여건수를 기록했던 지난해(상반기 1만2850건·연간 2만4765건)와 비교하면 숫자상으로 다소 떨어진 추세지만, 전체 주택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만 놓고 보면 작년 상반기 9.3%(연간 9.4%)에서 올해 12.4%로 오히려 3%포인트 가량 높아졌다. 지난 2006년 주택 거래 통계를 시작한 이래 증여 비중이 10%를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역별로 보면 강남을 비롯한 고가 아파트 밀집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증여가 이뤄졌다. 강남구의 경우 올해 상반기 주택거래 4014건 가운데 888건이 증여 거래(22.1%)였고, 서초구 역시 3823건 중 증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5%(783건)에 달했다. ‘마용성’으로 불리는 용산구의 경우 증여 비중이 무려 26.1%에 달했고, 마포구(17.6%), 성동구(15.3%) 등도 상반기 증여 비중이 높았던 지역으로 꼽힌다.

증여 비중이 늘어난 것은 우선 매매거래 감소가 꼽힌다. 상반기 서울 주택의 매매거래량은 4만216건으로 전년(7만9669건) 대비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경기 침체 등 여파가 거래절벽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주택거래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던 분양권 전매 역시 규제로 인해 올해 서울에서 작년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반면 ‘기타 소유권 이전 거래’의 경우 올해 상반기 기준 서울에서 2만6951건(34.3%)이 이뤄지며 작년(24.2%) 대비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기타 소유권 이전은 개인이나 법인의 현물출자, 협의취득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주택거래가 기존의 매매 중심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변화하기 시작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등의 여파로 장기적인 집값 상승 추세가 나타날 경우 증여가 더욱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안명숙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부장은 “다주택자와 고가 아파트 보유자 등을 중심으로 증여 문의가 꾸준히 오고 있다”며 “서울의 경우 장기적으로 집값이 오를 거라는 기대치가 있기 때문에 매매보다는 증여로 가닥을 잡는 경우가 더욱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세금을 아끼기위해 일시적인 집값 하락 국면에서 증여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의 경우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단독 및 다가구주택 등 다른 부동산은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증여세가 부과된다. 양대근 기자/bigroot@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