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t당 10만원에 눈멀어...쓰레기같은 업자가 쌓은 ‘쓰레기산’
경북 의성군 단밀면 생송2리에 만들어진 의성 쓰레기산. 허용보관량의 150배가 넘는 양의 폐기물이 쌓여 있다. [대구지검 의성지청 제공]

[헤럴드경제=박승원 기자] 50여 가구가 옹기종기 모여 사는 농촌 마을에 솟아오른 ‘쓰레기산’은 폐기물 처리대금을 최대한 챙기려 한 처리업자 부부의 양심을 내팽개친 행각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구지검 의성지청은 19일 8개월여간의 수사 끝에 지난 18일 폐기물처리업자 부부를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범죄 수익금 25억5600만원 상당의 재산을 추징 보전조치했다.

대구지검 의성지청은 지난해 11월부터 경북 의성군 단밀면 생송2리에 만들어진 이른바 ‘의성 쓰레기산’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 결과 폐기물처리업체를 운영하는 A씨(64)와 B씨(51·여) 부부는 2017년 8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허용보관량인 1020t을 훨씬 초과한 15만9000여t의 폐기물을 무단 방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폐기물은 서울과 경기, 경북, 충남 등 전국 각지에서 모은 것으로 매립장엔 플라스틱·스티로폼·전선·비닐·고철 등 온갖 쓰레기가 뒤엉켜 산처럼 쌓이기 시작했다.

4만여㎡ 부지 매립장에 쌓인 거대한 쓰레기 산에서는 악취가 진동했다. 매립장을 오가는 중장비의 매연 냄새까지 더해 인근 주민은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였다. 게다가 쓰레기가 쌓여 생긴 압력으로 불이 나 주민 안전을 위협하기도 했다.

이들이 허용보관량의 150배가 넘는 폐기물을 모아 방치한 것은 돈을 벌기 위해서다. 이들 부부는 t당 약 10만원을 받고 수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업체는 11년 전인 2008년 폐기물 중간재활용업 허가를 받으면서 당시 보관량 가능한 쓰레기양은 1137t이었다. 그런 뒤 2013년엔 종합재활용업으로 보관량 1020t을 추가로 허가를 받았다. 원칙대로라면 총 2157t의 폐기물을 쌓아놓을 수 있었다.

업체가 폐기물 산을 만들면서 주민들이 고통스러워하자 의성군은 수차례 행정처분을 했다. 폐기물 처리 명령과 고발, 과징금·과태료·벌금 부과가 이어졌다. 그런데도 업체가 폐기물을 치우지 않고 버티자 의성군은 2017년 중간재활용업 허가를 취소했다. 하지만 허가 취소 이후에도 폐기물은 그대로 방치됐다.

지자체의 강력한 압박에 이들은 회삿돈 28억원을 빼돌려 경북 김천에 새로운 폐기물처리업체를 세웠다. 이때 허가·대출 전문 브로커 C씨가 개입해 새 법인 설립을 도왔다. 또 새 법인 재산을 검찰이 추징하려 하자 법인 재산을 담보로 20억원을 대출받기도 했다.

게다가 업자 부부는 횡령 사실을 숨기기 위해 경리직원 등 명의로 차명계좌를 만들어 사용하고 기존 법인과 새 법인 사이에 정상 거래가 이뤄진 것처럼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도 했다. 검찰 수사를 대비해 거래장부 등 관련 자료를 모두 없애고 허위 매매계약서, 허위 임대차계약서를 만들어 증거로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대출은 범죄수익금을 숨기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운영자 부부와 함께 브로커 C씨도 사기미수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또 허용보관량을 훨씬 넘어서는 폐기물을 방치하는 데 가담한 폐기물 운반업자 3명도 각각 불구속 기소했다.

pow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