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마트공장 금융 지원, 시중 은행 문도 열리나?
은행·중기부 스마트공장 리스트 공유 중
신한銀 1차 1000억원 지원
중소기업, 주거래 은행 지원 기대

[헤럴드경제=이승환 기자] 공적 자금에 한해 이뤄지던 ‘스마트공장 금융 지원’이 시중 은행권으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지난달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업무협약을 맺은 신한은행이 관련 대출 상품을 출시하며 물꼬를 텄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 은행들은 중기부로부터 ‘스마트공장 기업 명단’을 제공받고 있다. 해당 명단에는 정부가 인증한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또는 시스템 공급 기업, 증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스마트공장 구축 수요기업으로 확인한 기업 등이 포함된다. 중기부는 기업 명단을 공유하며 시중 은행들의 자금 지원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첫 성과는 신한은행에서 나왔다. ‘신한 스마트공장 혁신지원대출’은 생산공정의 스마트화를 추진하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특화상품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스마트공장 설비 공급 ▶로봇산업 중 해당되는 중소·중견기업이 이용할 수 있다. 대출한도는 최대 50억원이며 고정금리 기간을 최대 10년까지 정할 수 있어 금리변동에 대한 부담감도 낮출 수 있다. 신한은행은 중기부와의 협약에 따라 1차적으로 1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한 후 지원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다른 은행들은 기존 기업대출 상품에 스마트공장 혜택을 일부 포함하거나 관련 상품을 아직 출시하지 않은 상황이다. 우리은행은 지식재산권(IP)을 담보로 대출을 취급하는 '우리 CUBE론-X '에 스마트공장에 대한 지원도 포함했다.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의 경우 산업단지 및 대형 지식산업단지에 소재한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하고 있지만 스마트공장에 특화된 상품은 아직 출시하지 않았다.

은행권 관계자는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에)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은행권에서는 스마트공장에 대한 업무적 개념이 잡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특화 상품을 내놓기 위해서는 스마트공장에 대한 대출 심사 기준 등이 구체적으로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스마트공장 관련 금융 지원은 정부 예산과 금융공기관을 중심으로 한 정책 자금 뿐이다.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를 위한 사업 예산을 작년 1330억원에서 올해 3428억원으로 늘렸다. 정책 자금은 산업은행 1조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5000억원, 기업은행 5000억원 등 총 2조원 규모다.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중소기업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관련 장비가 수십억원에 달하고 각 기업별로 주거래 은행이 있는 상황에서 정부 지원 만으로는 스마트공장을 유지하기 어려운 현실"이라며 "스마트공장 장비와 시설을 꾸준히 자동화, 고도화해야 하는데 도입 후 운영에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nic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