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북통일 막으려는 일본의 작전, 시작됐다”
-한국 귀화한 호사카 유지 교수
-"아베는 일본 보수의 비주류"
-"과거 집권했던 극우세력의 부활"
-"남북, 적성국가 만들어 견제하려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선거 유세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연합]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일본 정부가 지난 1일 스마트폰과 반도체 제작에 사용되는 3개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결정한 것에 대해 “일본 극우 세력이 한국을 망가뜨리기 위한 작전을 시작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지난 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일본 극우 세력인 아베 총리의 기관지라 할 수 있는 ‘데일리 신초’ 같은 극우 언론이 “남북한이 힘을 합쳐 일본을 때릴 수 있다는 논조로 보도하기 시작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일본의 메이저 언론들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는 일본에도 경제적 피해가 될 수 있다’며 아베 총리를 도리어 일제히 비난하자 일본 극우 언론들이 경제 논리를 덮을 수 있는 안보 논리를 들고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의 정상적인 보수 세력과 극우 세력은 완전히 다르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본 보수 매체들이 아베를 일제히 비판하고 있다’는 평가에 대해 “아베도 반격에 나섰다”라며 “일본 주요 주간지인 주간 신초의 인터넷 매체인 데일리 신초에서 남북한이 하나가 되어 일본의 안보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얘기를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교수는 “이런 극우 매체에서는 ‘한국의 문재인 정권이 북한의 핵 제조까지 도와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극우 매체들은 ‘이번에 일본이 한국에 수출 규제한 3가지 품목 중 에칭 가스는 우라늄 농축에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에 수출했어도 정확히 한국에 간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이런 이야기를 한다”고 덧붙였다.

교수는 “처음엔 일본 국민들이 (수출 규제와 같은) 이런 얘기에 ‘너무 앞서 나간다, 공상적인 이야기를 한다’ 이렇게 반응하면서 ‘이건 안 되겠다’ 그렇게 생각했다”면서 “앞으로 일본 극우 언론들은 앞으로 ‘그건 경제쪽 문제가 아니라 안보적 문제니까 절대적으로 우선시해야 한다’ 이런 논리를 계속 강조한다”고 전망했다.

그는 “일본이 헌법을 고쳐서 군사대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논리를 이런 식으로 강화하는 것”이라며 “혹시 남북한이 통일이 되면 무서운 존재가 되니까 가상의 적국을 계속 만들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정상적인 보수는 남북의 통일과 한일 협력을 원하고 있다”면서 “아베 총리는 일본의 보수 세력에서 완전히 비주류이고 1945년 당시의 집권세력이 부활한 거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베 총리는 이토 히로부미와 고향이 같고, 할아버지가 전쟁범죄자이다”라면서 “이런게 모두 연결되어 현재 아베 총리가 ’일본은 전범국이 아니다, 침략국가가 아니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교수는 “그러나 일본이 침략국가가 맞다는 것을 입증하는 나라가 한국이다”라면서 “그러니 한국을 계속 때리는 거다”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민주국가여서 여러 이야기가 나온다”라면서 “보수 세력의 비주류인 아베로서는 그런 게 무서운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아베가 ‘이제 남과 북이 모두 일본에 적성국가다. 남북이 협력해서 핵을 만들 수도 있다’ 이런 주장을 극우 매체를 통해서 확산시키고 일본인들이 믿게끔하는 그런 시도가 시작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아베 정권은 남북 분단을 선호한다. 그래야 양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적당히 남북이 분단돼 있어야 일본이 어부지리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이 하나가 된다면 일본으로서는 통제할 수 없는 한국이 출현하는 것”이라며 “현재까지 일본 보수의 비주류인 극우 세력은 어떻게든 한국을 일본 영향 밑에 두고 싶어한다”고 덧붙였다.

교수는 “그래서 과거에 한국을 식민지화한 것이다. 비주류 극우 세력이 망해 주류 보수들이 한국과 평화 공존을 원했다. 그런데 다시 아베 정부로 변했다. 그들이 다시 한국을 일본 영향 밑에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이었다.

그는 “이제 한국이 일본의 영향에서 벗어나니까 ‘한국을 망가뜨리자’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것이다”라며 “큰 그림에서 이렇게 읽을 수 있는 현상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한국의 일부 언론에서 ‘한국이 잘못된 거 아니냐’ 이런 이야기를 하더라”라면서 “그런 게 절대 아니다. 한국 정부의 누구든, 박근혜 정권이 이런 식으로 남북통일을 추진한다 하더라도 일본의 극우 세력들은 똑같이 한다. 왜냐. 한국의 영향력이 커지는 걸 원치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1일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규정을 개정해 스마트폰 및 TV에 사용되는 반도체 등의 제조 과정에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가 한국 수출을 규제하는 3개 품목은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기판 제작 때 쓰는 감광제인 리지스트, 반도체 세정에 사용하는 에칭가스(고순도불화수소)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